SNS 시대, 내 쇼핑몰에 소셜 마케팅 적용하는 3단계 비법
베타뉴스 IT/과학 2010.12.23 (목)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각종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은 그리 까다롭지 않으며 소통의 범위가 넓어 고객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소셜미디어 기반의 마케팅은 빠른 답변이 이루어져야 하고, 트위터에 올리는 메시지 내용에 통일성이 있어야 하기에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같은 덩치가 작은 곳에서 활용하기에 유리하다.
신속한 고객 대응이 필수인 쇼핑몰 운영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한 3단계 비법을 알아보자.
1단계> 프로필 관리
먼저 본인 사진을 반드시 올리고 내가 누구인지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
쇼핑몰을 운영하며 사업을 하는 경우 보통 해당 사업체가 본인과 하나라고 봐도 무방하다. 간혹 비즈니스와 전혀 상관없는 개인인 것처럼 팔로우를 해 놓고 며칠 지난 뒤 보면 온갖 광고만 올리는 이들이 있다.
차라리 내가 누구이고 지금 어떤 매장을 운영하며 그 자격으로 소통하려 한다고 프로필에 당당하게 게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떳떳하게 내세우고 그 다음엔 진솔하게 소통하는 것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2단계> 글 내용 관리
마케팅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다 보면 개인적인 공간이 아니라는 생각에 딱딱하고 공적인 냄새의 글을 가득 채우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옆집 고기집 아저씨에게 나는 구수한 냄새가 정겨움을 더해 줄 수 있고 친근감을 보태줄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사적인 대화, 사적인 프로필을 배제하지 말고 터놓고 대화하길 권한다.
3단계> SNS를 즐겨라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SNS를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접근하게 되면 쉽게 시작하지만 곧 흥미를 잃어버리거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트위터 자체는 인간이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든 하나의 독특한 네트워크 툴이다. 쇼핑몰에 제대로 접목하려면 무엇보다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해당 수단의 존재가 아니라 그것을 어떤 방향에서 바라보고 최대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이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적절히 이용하면 잠재 고객을 실 고객으로 유도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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