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퇴진만 선동하는 '언론부재시대'
올인코리아/바른언론연대 2016.12.05
http://m.allinkorea.net/a.html?uid=35164&page=1&sc=&s_k=&s_t=
촛불집회자 10배 부풀리며, 떼법 위력 과장
촛불집회 참가자 숫자를 10여 배 뻥튀기기 하는 언론
[바른언론연대 성명]
‘대통령 퇴진’과 다른 목소리가 언론에 존재하지 않는 ‘상실의 시대’
우리 언론이 전체주의 선봉에 서서 국정농단을 주도하고 있다. 대통령의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잘잘못을 따져보기도 전부터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현 정부의 검찰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켰으며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광화문 집회를 미화하면서 선량한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경찰 추산보다 5배나 부풀려 집회 참가자 규모를 100만이라 선동하더니, 200만으로 그 수를 점점 확대하며 국민의 재산인 ‘전파’라는 무기를 좌편향 된 언론이 제 멋대로 휘두르고 있다. 좌파 상업주의에 찌든 각 방송사들은 시청률 경쟁에 속도를 높이며 ‘백만민란가’ ‘김일성 대원수는 인류의 태양’을 작곡했던 윤민석의 곡을 틀어대고, ‘하야티셔츠’를 버젓이 홍보하고 있다.
주말마다 광화문 현장을 실시간 생중계로 전하면서 ‘현장 보도’라는 미명 하에 무대에 선 이들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는가 하면, 나라를 생각하는 선한 마음으로 현장에 모여 든 시민들과 이들을 리드하는 민주노총 등 좌파세력을 한 데 묶어 ‘수백만 군중의 평화집회’로 미화하고 있다. 우리 언론은 ‘민주노총’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염려한 탓인지, 그 이름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그저 ‘주최측’이라고만 반복한다.
대한민국 공영방송 KBS까지 중심을 잃고 ‘주최측’ 추산만을 명백한 팩트로 단정하고 ‘광화문 평화 집회’를 찬양하는 편파방송을 자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언론노조가 이를 문제 삼지 않는 것으로부터 그 동안 언론노조가 주장해 오던 ‘공정방송’이 무엇인지가 명확해졌고, 또, 현 국가조직의 와해가 코앞의 위기로 다가온 듯한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
이러한 불안감의 발로로 몇몇 시민단체가 대통령의 퇴진 하야 탄핵 등에 대한 반대를 구호로 외치기 시작했다. 광화문에 모여든 군중보다 작은 규모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이들은 우리 언론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거나 비하되고 있다.
우리 언론은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국민의 분노’와 ‘민심’을 담았다고 적극적인 지지를 보이는 반면, 이와 반대된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는 출연자들이 한줄 한 줄 조목조목 반박 멘트를 붙이고 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단체의 집회를 ‘맞불집회’로 규정하고 ‘충돌’ 등을 강조하며 폭력사태를 ‘유발’할 것처럼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다수의 의견’이 절대 선은 아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는 소수의 의견과 다수의 의견이 동등한 가치로 존중받는 상황에서 ‘다수의 결정’을 따르기로 사회적 합의한 체제다. 따라서 바른 언론이라면 대립된 양측의 입장을 동등한 가치를 매겨 보도해야 한다. 그러나 언론이 발벗고 나서 어느 한 쪽의 편을 들고 다른 쪽의 의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나이와 지위를 트집 잡아 집회 참가자를 희화화하는 것은 ‘소신 발언’을 위한 ‘대단한 용기’라는 큰 비용을 지불케 한다.
이 같은 사회 분위기를 언론이 조성하고 있는 오늘의 현실은 그야 말로 언론에 의한 ‘독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더군다나 과반수 국민의 지지로 당선된 대통령에 대해 투표결과가 미심쩍다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이라는 결과조차 부인하면서 국민 분열을 조장해오던 문재인 세력과 언론이 입을 맞추고 있는 꼴을 보면, 우리 언론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대남방송 스피커라는 비난을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 퇴진’ 목소리만 가득한 상황이 우리사회의 다양성을 지향한다는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언론계인가! 바른언론연대는 찬반이 대립하는 상황에서 우리 언론이 카운터파트를 지워버리는 ‘상실의 시대’를 심히 우려한다.
미래의 대한민국에 대한 청사진 없이 그저 권력 장악에 눈 먼 야당은 여전히 ‘국민의 뜻’ 이라며 대통령의 퇴진만을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은 국민 앞에 머리를 숙였지만 정권찬탈에 두 눈이 벌개진 야당과 이성을 잃은 검찰에 대해서는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대통령이 지금 당장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하는 분명한 이유도, 국정이 지금처럼 브레이크가 걸려야 하는 명백한 사유도 없는 상황에서는 ‘수사’와 ‘재판’의 과정을 통한 결론이 우선 도출돼야 한다. ‘분노’의 이유와 타겟이 드러날 때까지 우리 언론은 이성적 태도를 유지하고 중심을 잃지 말아야만 한다. 우리 언론이 야당과 매한가지로 ‘민심’의 뒤에 숨어 알맹이 없이 의혹만 부풀리는 ‘찌라시급’ 기사로 ‘국민의 분노’를 증폭시키기만 한다면, ‘국민의 분노’는 곧 언론을 겨냥하게 될 것이다.
우리 언론은 비열한 야당과 행보를 달리 해, 다양한 ‘민심’에 귀 기울이는 독립성과 객관성 공정성을 하루 빨리 되찾아 ‘국민의 지지’를 회복해야 할 것이다.
2016.12.05 바른언론연대
이런 범법자를 선전해주는 법치파괴 선동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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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요]
※제3차 촛불집회 참가인원수 : 26만명(경찰 추산)
■[숫자놀음] 광화문 100만 촛불민심?…언론 광기가 만든 반정부 허위 선동
미디어펜 2016.11.15 박한명 논설주간
http://blog.daum.net/bstaebst/18974
언론이 지난 주말 촛불집회 참가인원수를 일제히 100만 명으로 보도하고 있다. 소위 조중동 한경오 등 예외가 없다. 경찰 측 계산은 다르다. 대규모 인원을 집계하기 위한 '페르미 추정법'이라는 계산법을 사용한다. 경찰의 26만명 계산은 이렇게 매 시간마다 현장에 집결한 '순간 최대 인원'을 카운트하는 방식을 취한 결과라고 한다.
조선일보를 포함한 언론들은 이제 그만 악의적인 보도를 멈춰야 한다. 박근혜정권 반대 시위세력인 주최 측이야 '100만 촛불민심'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언론이 경찰 추산 집계는 뭉개고 '100만 촛불민심'으로 단정해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프로파간다(선동)이다.
언론이 나서서 정권을 뒤엎으려한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될 뿐이다. 지독한 언론의 광기는 국가적으로도 언론역사에도 큰 후유증을 남길 것이다. 훗날 이번 사태에서 보인 언론의 집단적 광기가 언론 역사의 큰 오점으로 남지 않길 바랄 뿐이다.[요약]
※제5차 촛불집회 참가인원수 : 22만명(경찰 추산)
■제5차 광화문 촛불집회, 경찰 추산 22만명...제3차 26만명 수준에 못 미처
미디어펜 2016.11.27 한기호 기자
http://blog.daum.net/bstaebst/19058
■제5차 촛불집회 10만여명, 하야·탄핵하라? 거대하게 부풀어 오른 풍선 민심
이디어폔 2016.11.27 김규태 재산권센터 연구위원
http://blog.daum.net/bstaebst/19056
26일 토요일 시위 5주차, 5~10만 인파로 추정되는 시위대는 경복궁 옆 청와대 앞길과 광화문 사거리를 오가며 자기들만의 축제를 즐겼다. 추위 가운데 SNS 인증샷을 올리며 기뻐하는 모습에서 2002년 붉은악마와 2008년 광우병 시위대가 오버랩 됐다.
하지만 집회를 거듭할수록 늘어나는 건 참가자가 아니라 노점상이었다. 이날 130만이 운집했다는 언론 보도는 허언이었다. 시청 앞 서울광장은 내내 텅 비어있었고 광화문 사거리 앞도 군데군데 여유로웠다. 박 대통령의 퇴진-자진 하야를 촉구하는 광화문 촛불집회의 동력은 꺼졌다.[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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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게도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지 않는다
미래한국 2016.11.27 한정석 편집위원/前KBS PD
http://blog.daum.net/bstaebst/19057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우리 헌법 제1조의 이 구절은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의 헌법을 베낀 것이다. 독일은 이 구절을 2차대전 후, 헌법에서 삭제했다. 청와대를 포위하고 내란이나 외환의 죄가 아니면 소추되지 않는 대통령을 체포나 구속하라는 이들은 가치있는 삶을 사는 시민, 즉 '비오스'인가 아니면 ‘무지하고 비루한’ 자연인 쪼에들인가.
광장의 군중들은 어쩌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비오스의 정치적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찌의 독일 군중들도 그랬다. 나찌즘과 파시즘에 참여하는 삶도 정치적 삶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정치적 행동이 좋은 것인가’라고 반드시 물어야만 한다. 그것이 정치철학이다
광장의 외침은 모든 국민이 복종해야 하는 헌정 질서와는 관계가 없다. 아무리 그 수가 100만을 넘고 폭력이 없는 평화집회라 하더라도, 그러한 외침과 행동은 주권자의 입법명령으로 제정된 헌법 질서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주권자란 만장일치로 성립된, 그래서 분할되지 않고 양도되지 않는 ‘총의(總意)적 존재’이지, ‘다수적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주권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대통령은 결단을 해야한다. 현재의 상황을 혁명으로 보고 스스로 퇴임할 것인가, 아니면 반란으로 보고 헌정수호를 위해 내전을 결심할 것인가. 그것이 설령 비상대권을 통한 계엄의 선포이든 뭐든 대통령은 결단해야 하는 것이다.
통치의 덕은 최선과 차선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악덕과 다른 악덕 그 사이에 존재한다. 용기라는 덕이 '비겁'이라는 악덕과 '만용'이라는 다른 악덕의 사이에 있는 것처럼, 헌정수호의 '공화주의적' 결단 역시 '독재'라는 악덕과 '무정부'라는 다른 악덕의 어딘가 쯤에 놓여있다.
‘주권자는 주권의 예외적 상황에서 결단할 수 있는 자이다.’ 칼 슈미트의 말이다. 이 말이 지금 엄중하게 들리는 것은 주권의 최고 결정권자인 대통령이 주권의 예외적 상황에서 결단하지 못하면 주권은 다른 주권자들에게 넘어간다는 역사적 법칙 때문이다.[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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