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화의 4차 산업혁명] 가상 세계를 현실화하는 법
서울경제 2016.11.09 이민화 창조경제연구이사회 이사장·KAIST 초빙교수
http://www.sedaily.com/NewsView/1L3WK3CY45
<6> 6대 아날로그화 기술
3D프린터·AR·VR·핀테크 등
현실에 데이터 융합하는 기술
이해도 높여야 4차혁명 선도
4차 산업혁명은 현실을 가상으로 데이터화하는 6대 디지털화 기술에 이어 가상의 데이터를 현실화하는 6대 아날로그화 기술로 순환된다. 이제 가상 세계를 현실화하는 아날로그화 기술들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가상 세계는 데이터 세계다. 그런데 우리 인간은 데이터를 먹고살지는 않는다.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로 시간을 예측하고 공간을 맞춤한 결과를 서비스화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즉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이 사업의 시작이 된다. 기존의 서비스 디자인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확장한 O2O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이유다. 현실과 대응하는 데이터로 이뤄진 가상 세계를 설계하는 1단계, 고객과의 접점을 가상과 현실에서 최적화하는 O2O 청사진의 2단계에 이어 필요한 기술들과 클라우드, AI를 선택하는 3단계가 이어진다. 이제 많은 기술은 필요에 따라 이용하는 개방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경험가치를 극대화하는 경험경제로 가고 있다. 인간의 미충족 욕구를 제공하는 O2O 서비스 디자인이 첫 번째로 꼽힌 이유다.
이제 서비스가 디자인됐다. 다음은 가상의 데이터로부터 물질과 경험을 현실화해야 한다. 물질로 이뤄진 형상은 3차원(3D) 프린터의 몫이고 시간으로 이뤄진 경험은 증강·가상 현실의 몫이다.
<중략>
네 번째 기술은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화(gamification) 기술이다.
다섯 번째인 블록체인·핀테크는 비트코인과 같이 현실과 가상이 결합하는, 신뢰와 돈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중간 단계 없이 전 세계 인구가 직접 거래하는 미래 사회에 절대적인 기술이다. 암호화폐는 이제 주요 국가에서 인정받고 국제 금융 결제 시스템을 대체해가는 중이다.
끝으로 플랫폼은 모든 반복되는 요소를 공유해 시스템의 효율을 증가시키고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기반기술인 것이다.
서비스 디자인, 3D 프린터, 증강·가상 현실, 핀테크·블록체인, 게임화, 플랫폼이라는 6대 아날로그화 기술의 이해가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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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는 첫 단계...6대 디지털화 기술
서울경제 2016.11.02 이민화 창조경제연구이사회 이사장
http://blog.daum.net/bstaebst/18882
4차 산업혁명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융합이다. 두 세계의 융합은 현실을 데이터화하는 디지털화 과정으로 시작한다. 6대 디지털화 기술(IoT·LBS·IoB·SNS·클라우드·빅데이터)로 가상의 데이터 세계를 만드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 이해의 첫 단계가 될 것이다.
현실 세계는 시간·공간·인간이라는 3대 요소로 구성돼 있다. 이들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면 빅데이터가 된다.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하면 시간을 예측하고 공간을 맞춰 인간에게 개별적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우리 대한민국은 3차 산업혁명인 연결의 인터넷 혁명은 벤처를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대처했으나 집단지능의 4차 산업혁명은 각종 규제로 너무나 뒤처져 있다. 우리는 이제 정보기술(IT) 선진국이 결코 아니다. 규제 혁파가 재도약의 돌파구다.[요약]
[추천도서]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길
이민화 지음 | 창조경제연구회 | 2016.09.01
http://blog.daum.net/bstaebst/18513
[책소개]
벤처 선구자 이민화 기고문 모음집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길』. 이 책에서는 타국을 벤치마킹하는 단계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을 재해석하고, 일자리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hleesr
유튜브 채널 http://bit.ly/mhlee_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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