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구글, 유선 대신 무선으로 가정에 초고속인터넷 제공 추진

배셰태 2016. 6. 9. 21:11

구글 “무선으로 가정에 초고속인터넷 제공”

전자신문 2016.06.09 권상희기자

http://www.etnews.com/20160609000227


구글이 유선 대신 무선으로 각 가정에 초고속인터넷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8일(현지시각) 열린 주주 연례회의에서 “컴퓨터 칩 개선과 정밀한 무선신호 전달 기술 발달로 `점대점`(point-to-point) 무선인터넷 구축 비용이 유선 방식보다 더 싸졌다”며 “1Gbps속도로 각 가정에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략>이미지

그는 “(광케이블을 매설하려고) 정원을 파헤치는 것보다 싸다”며 무선인터넷의 장점을 강조했다. 슈미트 회장은 하루 전 래리 페이지 알파벳 최고경영자(CEO)와 루스 포레 최고재무임원(CFO), 일부 임원과 만나 이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유선인프라 복잡성 해소, 설비투자비용 절감, 인터넷 접근성 확대를 위해 무선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알파벳은 현재 자회사인 구글파이버가 전용장비를 이용해 가정에 무선으로 인터넷을 서비스하는 실험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캔자스시티에서 무선인터넷 기술을 시험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이하 전략

=======================

[관련도서]

구글의 미래

- 디지털 시대 너머 그들이 꿈꾸는 세계

 

토마스 슐츠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 2016.05.30 출간

http://blog.daum.net/bstaebst/17791

 

[ 책소개]

 

미래를 상대로 한 구글의 도박이 시작되었다!

 

최근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가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먼 미래의 이야기라 여겼던 것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가까이 다가와 있음을 체감하게 만들었다. 그로부터 시작된 과학기술이 바꿔놓을 미래에 대한 뜨거운 논쟁은 자연스럽게 구글의 행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며 전에 없던 속도로 세상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에 구글이 어떤 태세를 취하는지 이목이 집중되었다.

 

『구글의 미래』는 미래를 꿈꾸는 구글의 전략을 구글 관계자 40여 명과의 인터뷰와 5년에 걸친 실리콘밸리 취재 끝에 그려낸 책이다. 저자 토마스 슐츠는 독일 〈슈피겔〉지 실리콘 밸리 특파원으로 좀처럼 외부에 문을 열지 않는 구글의 내부에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에릭 슈미트 등 구글 관계자와의 인터뷰와 취재 끝에 우리에게 진짜 구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은 구글이 꿈꾸는 미래와 그 실현을 위해 진행 중인 연구와 사업, 전략을 이야기한다. 구글은 미래를 어떻게 예측하며 사업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그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구글의 힘은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나아가 우리가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까지 시시하고 있다. 알파고와의 대결로 인해 다시 관심 받기 시작한 구글의 사업들, 안드로이드와 자율주행자동차는 물론 우주 엘리베이터, 나노 알약, 생명 연장 프로젝트 등 우리가 몰랐던 구글의 거대한 미래 프로젝트까지 낱낱이 공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