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MS, 한국에'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구측...제4차 산업혁명 지원

배셰태 2016. 5. 12. 00:25

■한국MS "디지털 시대, 데이터센터 구축해 韓 4차 혁명 지원"
노컷뉴스 김2016.05.12(목) 김연지 기자
http://www.nocutnews.co.kr/news/4591809


고순동 대표 "차세대 성장동력은 클라우드"…"서울·부산에 리전 구축"


‘알파고급 인공지능’ 부산 온다

KBS 2016.05.11(수)범기영 기자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277805



<동영상>중략

알파고 두뇌’ 데이터센터, 부산에 짓는다!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대국할 때, 알파고 두뇌는 미국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있었다. 두뇌 역할은 데이터센터에서 가동되는 컴퓨터 천 2백여 대였다. 대국장에 앉은 아자 황 박사는 대리 기사에 불과했고, 데이터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계산돼 나온 결과가 모니터에 표시되는 대로 바둑돌을 놓는 역할만 했다.

이처럼 인공지능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거나 실제로 운용하기 위해선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이를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입력하거나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해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다.

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자체에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적용하기도 한다. 수많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결과물을 도출해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필수적이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고순동 대표가 11일 서울 종로구 사옥에서 '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한국 구축 사업 계획에 관하여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국내에 데이터센터 2곳을 신설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 고순동 한국마이크로소프트(한국MS) 대표는 11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신규 데이터센터는 2017년 초 서울과 부산에 한 곳씩 문을 연다. 특히 부산에 구축하는 데이터센터는 축구장 10배 면적으로, 서버 100만 대가 투입된다. 이 데이터센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코타나가 탑재돼 활용도를 높인다.




<중략>

이제 인공지능까지 적용된 대규모 서버가 국내에 구축되는 만큼 국내 연구팀이나 기업들의 관련 기술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알파고 두뇌급 데이터센터가 부산에 온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또다시 대형 이벤트 관전자에 머물지, 새로운 흐름을 주도할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 이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가 여러 개 있지만 대부분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 기능에 주된 용도가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국내에서도 인공지능 연구와 활용에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

[관련도서 참고要]

볼드(Bold)

-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

피터 디아만디스 ,스티븐 코틀러 지음 |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16.02.29

http://blog.daum.net/bstaebst/17508


[책소개]


인류의 미래를 만드는 남자, 피터 디아만디스의 압도적 예측과 통찰!

『볼드』는 구글과 나사가 후원하는 실리콘밸리 민간 창업 대학 싱귤래리티의 설립자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비영리 벤처 재단 엑스프라이즈 재단의 설립자인 피터 디아만디스가 새로운 시대, 새로운 게임의 판을 짜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기하급수 기술의 등장과 함께 자원과 기술의 풍요가 이끌어낼 기회에 대해 설명하며 어떻게 하면 우리가 그것들을 세상에 없던 성공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대담한 기술이 온다’에서는 획기적으로 세상을 바꿔놓을 기하급수적 기술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기술이 기존 산업에 미칠 영향 및 비즈니스 기회들에 대해 살펴본다. 2부 ‘대담하게 생각하라’는 기하급수 기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부분들을 다룬다. 여기서는 크고 대담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떤 점에서 유리한지, 이를 통해 시장의 지배자가 된 4명의 인물들을 선정해 그들의 성공 과정과 그 특징을 살펴본다. 마지막 3부 ‘어떻게 대담하게 실현시킬 것인가’에서는 대담한 꿈을 현실로 만드는 데 필요한 스타트업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