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아마존·카카오···“연결이 곧 돈”
매일경제 2015.09.18(금) 김슬기 기자
http://m.mk.co.kr/news/headline/2015/90293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902936
매개비즈니스의 가능성과 실제 소개한 책 ‘매개하라’
“알리바바는 남이 만든 것 연결만 해주고 회사가치가 132조원을 넘어섰고, 제조는 다른 업체에 맡긴 애플은 삼성전자보다 수익이 6~7배다.”
이 책의 저자인 임춘성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교수는 “소유하지 말고 연결하라. 생산하지 말고 매개하라”고 주장한다. 알리바바, 아마존, 페이스북, 카카오 등 요즘 잘나가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연결해줌으로써 엄청난 성공을 이루었다.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에서 벗어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바로 이어주는 ‘매개 비즈니스’가 도래한 것이다. 완전히 달라진 비즈니스 판도를 읽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필터, 커뮤니케이터, 모빌라이저, 코디네이터, 어댑터, 에이전트, 매치메이커, 컴바이너 등 8가지 매개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어떤 상황, 어떤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지 안내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유망 아이템은 물론이고, 먹고사는 모든 문제, 미래직업 등 세상의 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T 초강국, 중국...세계의 굴뚝서 ‘IT스타트업 성지’로 부상 (0) | 2015.09.21 |
---|---|
[구글, 왜 강한가] 박영찬 테크리더·매니저 "백발 성성한 SW 개발자도 많죠" (0) | 2015.09.21 |
탈(脫) 제조업 시대, 21세기 모든 부(富)는 SW서 나온다 (0) | 2015.09.20 |
애플, 상하이에 애플페이 자회사 설립...중국 진출 박차 (0) | 2015.09.20 |
딥러닝(deep learning)의 세계, 기계들이 똑똑해지는 비결 (0) | 2015.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