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퍼스널브랜드의 시대, '1인 기업' 구축 방법을 모색하라

배셰태 2015. 9. 4. 15:13

쉿! 퍼스널브랜드의 시기가 옵니다

인데일리 2015.09.04(금) 김지현 기자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1&nMcate=M1009&nIdx=29391&cpage=1&nType=1

 

<중략>

 

무엇이 우리를 변화하게 하는 걸까요? 가치관, 습관, 환경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오늘 무료한 일상의 연속 틈새에 자리할 중요한 미래를 꼽고 싶습니다. 미래의 변화에 맞게 자신의 모습을 단련하는 사람이 보다 나은 미래를 맞이하게 될 테니까요.

 

‘유엔미래보고서 2045’ 의 저자이며 밀레니엄 프로젝트 한국 대표 박영숙의 또 다른 저서 ‘메이커의 시대’에는 미래의 ‘일’에 대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물건을 공유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사람이 하는 일을 로봇이 대신하며, 금융패러다임의 변화로 디지털 화폐가 등장하는 등 기술 혁신이 실현됩니다. 무한 지식의 무한 공유 시대가 오며 모든 것이 무료화되지요. 코앞에 와있는 바로 그 때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본 소득이 제공되어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균등한 권리를 갖게 됩니다.

 

이제 일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는 시기가 도래한 거지요. 과거의 일은 노동을 통하여 생계를 지원하는 형태였지만 기본 생계가 보장되니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찾고 발견하며 창의성으로 실현시켜 보람과 만족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꿈꾸게 됩니다. 행복한 성공을 꿈꾸게 되는 거지요.

 

때마침 대기업은 도태되어 사라지고 구글처럼 협동조합의 형태로 기업은 조직됩니다. 개인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하는 프리랜서의 형태로 사회에 봉사하며 성공의 길을 가는 새로운 경제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 1인 기업의 부상입니다.

 

1인 기업은 대부분 연예인이나 예술인 등의 전문적인 서비스업, 변호사, 회계사, 의사 등을 의미했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과 SNS의 강력한 파워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형태로든 엄청난 수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어요. 전 세계인이 1인 기업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기업에나 적용되었던 ‘브랜드’ 개념을 개인에 적용시킨 퍼스널브랜드는 문 앞에 와 있는 미래를 대비하여 1인 기업으로서의 구축 방법을 모색하여 성공적인 1인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중략>

 

f. 김지현의 퍼스널브랜드 전략 ​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