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웹 기반의 ‘클라우드 로봇’이 몰려온다…’협업과 통제’

배셰태 2015. 6. 26. 18:17

‘클라우드 로봇’이 몰려온다…’협업과 통제’

IT뉴스 2015.06.25(목) 차원용 아스팩기술경영연구소(주) 대표

http://www.itnews.or.kr/2015/06/%ED%81%B4%EB%9D%BC%EC%9A%B0%EB%93%9C-%EB%A1%9C%EB%B4%87%EC%9D%B4-%EB%AA%B0%EB%A0%A4%EC%98%A8%EB%8B%A4-%ED%98%91%EC%97%85%EA%B3%BC-%ED%86%B5%EC%A0%9C/

 

클라우드 로봇(cloud robot)이란 웹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한 로봇을 일컫는다.

 

즉, 로봇의 몸체에 부착된 센서들이 물체와 사람의 이미지/소리/냄새/촉감 등의 외부환경을 인식해 그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면, 클라우드 내의 검색엔진/머신러닝/딥러닝 등의 인공지능이 그것이 무엇인지, 그나 누구인지를 판단해(상황인지), 그 상황에 맞는 어떤 동작이나 말을 하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따라서 로봇의 뇌의 역할을 하는 클라우드에서는 복잡한 모션 생성, 환경인지, 상황인지, 지식 검색 등의 고차원적 수행을 담당한다.

 

기존 로봇들은 모든 환경을 프로그래밍해야 한다는 용량적 한계와 물리적 한계가 따른다. 클라우드 로봇은 이러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로봇에 힘겨운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지 않고 단지 센서들만 탑재하고 모든 것을 클라우드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로봇 개념도

 

클라우드라는 명칭은 구름(cloud)처럼 보이지 않는 가상공간에 담긴 정보를 활용해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붙여졌다. 그런데 클라우드 로봇은 그간 개념적으로만 존재했었다.

 

<중략>

 

구글이 그간 인수한 보스톤다이나믹스 등 8개 회사의 로봇들과 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거대 클라우드 로봇군단을 형성하고자 함

 

<중략>

 

 

▶차원용 소장/교수/MBA/공학박사/미래학자

 

아스팩기술경영연구소(주) 대표, 국과과학기술심의회 ICT융합전문위원회 전문위원, 미래창조과학부 성장동력발굴기획위원회 기획위원, 국제미래학회 과학기술위원장, (사)창조경제연구회 이사, 연세대학원/KAIST IP-CEO 미래융합기술 겸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