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초연결•만물인터넷(IoE) 시대, 돈을 벌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  

배세태 2015. 4. 25. 05:44

돈은 좀 더 편리한 서비스, 좀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등에 있다. 만물지능(IoE) 즉 만물인터넷이 어떻게 이 세상을 바꾸나? 놀라운 세상이 다가온다

인데일리 2015.04.24(금)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 2045》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3&nScate=1&nIdx=28483&cpage=1&nType=1

 

▲ 피터 디아만디스

 

돈을 벌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다가온다. 2015년에 20억명의 인터넷접속 인구가 2020년에는 70억으로 늘어난다고 강조하는 사람이 피터 디아만디스박사이다. 그는 "볼드"와 "풍요"라는 저서를 썼다. 개인적으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다. 그는 다른 미래학자들과 달리 실리콘벨리의 구루로서 가장 과감한 예측을 한다.

 

피터 디아만디스는 이미 2020년에 석유 석탄 등이 소멸하고 모든 것이 솔라로 갈 것이라고 예측한다. 그는 실리콘벨리의 구글대학 즉 싱귤래리티대학 학장이며 X프라이즈재단 이사장으로 아마 미국에서 가장 많은 펀드를 끌어들이는 사람일 것이다. X프라이즈재단은 거의 매년 100-200억을 지구촌의 과제를 해결하는 팀에게 상으로 주는 재단이다.

 

연결된 세계를 상상하다

 

만물인터넷 즉 IOE의 그림을 그려보자. 모든 것이 센서로 칩으로 연결된 세상이다. 이 세상에는 이미 500억개의 센서로 연결이되어 이른 센서가 서로 서로 만물을 연결시켜서 결곡 1조개의 센서가 연결된 에코시스템을 만들게된다. 우리는 모든 만물과 연결이 된다.

 

이 장치는 우리가 무슨 짓을 할 때 알려주고, 우리가 원하는 곳에 우리가 원하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 이런 것은 이제 우리는 완전한 지식상태라고 부른다. 데이터 마이닝과 기계 학습, 세상에 인간이 원하는 것과 만들수 있는 기능은 대부분 이미 다 만들어지거나 결합되거나 한다.

 

소매 : 우리가 무엇을 구입 한 것을 알고, 가게는 우리가 무슨 물건을 집어 들었는지, 무슨 물건을 흘끗 보면서 지나갔으며, 집어 들었다가 다시 제자리에 놓았는지, 왜 그랬는지 가격때문인지 등, 우리의 모든 시선을 모니터링한다.

 

소매 : (중략)

 

도시 교통 : (중략)

 

조명 : (중략)

 

교통 : 앞으로 모든 교통이나 이동시에 수요와 공급이 알려지면서 우버를 가장 손쉽게 부르는 시간대를 알려준다. 우버는 수요가 가장 높을 때를 알고, 내 집에서 가장 빠른 길로 길을 찾는다. 그리고 스스로 알아서 전기차를 충전한다. 무인자동차와 IOE가 나와서 교통혼잡이 소멸하게된다.

 

건강 : (중략)

 

은행 / 보험 : (중략)

 

숲 : (중략)

 

사무용 가구 : (중략)

 

웨어러블 : (중략)

 

가장 큰 비즈니스 기회는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서비스이다.

 

만물인터넷은 인간의 경제의 신경계를 만들어준다. 이런 만물지능을 잘 활용하는 기업가는 엄청난 가치를 창출하고 비효율성을 넘어 더 나은 의사결정을 가능하게해줄 수 있다. 기업가 또는 사업을 하는 경우에 2가지 주요 사항을 수행해야한다

 

1. 디지털화 : 일상의 비즈니스에서 모든 프로세스를 결정할 때 이제는 이를 디지털화 할 수있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디지털 버전으로 이전의 아날로그형 데이터수집 프로세스를 디지털화 해야한다.

 

2. 협업 : 팀의 똑똑한 회원들과 브레인 스토밍을 함께 하고 항시 질문을 해야한다. 즉 앞으로 3년내에는 센서가 얼마나 더 많이 들어오며,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까? 앞으로 3년 동안 만물지능이 어떤 것들을 서로 연결시키며 어떤 것들이 인터넷에 가입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