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SNS로 '눈돌리는' 중·장년층(30~50대)…부쩍 커진 이용자

배셰태 2015. 3. 27. 21:38

SNS로 '눈돌리는' 중장년층…부쩍 커진 이용자

연합뉴스 2015.03.27(금) 양정우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001&aid=0007491122

 

 

30∼50대 SNS 이용률 전년보다 10%p 이상 증가

 

중·장년층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눈을 돌리고 있다.

 

27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작년 한국미디어패널 조사결과를 인용해 낸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를 보면 전체 응답자 1만172명 중 4천56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해 이용률은 39.9%로 파악됐다. 이는 전년도 이용률 31.3%보다 8.6%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반면 같은 기간 이메일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은 각각 1%포인트, 2.3%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

 

주목할 부분은 중·장년층으로 볼 수 있는 30∼50대의 SNS 이용이 전년보다 상당히 활발해졌다는 점이다.

 

연령대별로는 20대의 SNS 이용률이 74.4%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61.0%로 10대 53.9%보다 오히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43.7%, 50대는 21.5%였다.30, 40대의 SNS 이용률은 전년보다 14%포인트 이상씩 증가했고, 50대도 11.4%포인트나 늘어났다. 반면 10, 20대는 증가율이 5%포인트를 조금 넘었다. 남성의 SNS 이용률은 41.6%로 여성(38.2%)보다 높게 나타났다.

 

SNS 서비스별 이용률은 2013년 카카오스토리(55.4%), 페이스북(23.4%), 트위터(13.1%), 싸이월드 미니홈피(5.5%) 순이었지만 2014년에는 카카오스토리(46.4%), 페이스북(28.4%), 트위터(12.4%), 네이버 밴드(5.4%), 싸이월드(4.0%)로 일부 바뀌었다.

 

<중략>

 

연령대별로 보면 카카오스토리가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로 조사됐지만 작년보다 이용률이 연령대별로 많게는 15%포인트 가까이 하락해 기존의 '쏠림 현상'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하 전략

 

SNS, 40대는 이제 시작하고 20대는 관심 끊고

서울경제 2015.03.27 (금) 윤경환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011&aid=0002659428

 

젊은층 페이스북만 쓰고 카카오스토리는 외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가 중년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늘고 있으나 이용시간은 이미 열풍을 겪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급격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젊은층을 중심으로 페이스북은 약진하고 있는 반면 부동의 1위였던 카카오스토리는 몰락의 길을 걷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략>

 

서비스사별로는 페이스북이 홀로 약진하는 가운데 부동의 1위였던 카카오스토리의 몰락이 두드러졌다. 페이스북 이용률은 2013년 23.4%에서 지난해 28.4%로 5.0%포인트 늘었고 카카오스토리는 55.4%에서 46.4%로 9.0%포인트 급감했다. 싸이월드와 트위터는 각각 5.5%, 13.1%에서 4.0%, 12.4%로 이용률이 소폭 떨어졌다.

 

특히 카카오스토리는 2013년까지 10대와 20대 시장에서 무려 60.7%, 38.8%를 점유했지만 지난해에는 43.8%, 29.2%까지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 페이스북 점유율은 21.6%, 34.5%에서 33.5%, 45.3%로 수직 상승하며 이 연령대 1위를 빼앗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