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무인자동차 대세. 그 이유는 바보같은 미국의 1900년대 도시인프라 때문, 경전철이 아니라 자동차길 많이 만들어
인데일리 2014.12.28(일)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 2045》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언제 쯤 무인자동차가 보편화될까? 2020년? 2014년 7월 23일에 이미 무인자동차가 2020년에 보편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커즈와일AI.net에서 나왔다. 토니 세바 스탠포드대학교교수는 2030년에 모든 자동차는 무인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이되면 옵션으로 무인자동차가 다 들어갈 것이라는 예측은 217명의 자동차전문가 즉 2014년 무인차심포지엄에 참석한 사람들의 설문조사 에서 나온 결과이다. 2030년 무인차가 보편화될 것이라는 사람들도 몇몇 있었지만 이미 그때가 되면 인간의 운전대가 아예 없어진다고 말했다.
라이다 레이저센서는 앞 범퍼에 매달려 있고, 또 한개는 자동차 지붕에 달려있다. 나중에는 숨어있는 레이더까지 5개가 달리게 된다고 본다. 지붕에서 360도를 돌아볼 수 있으며 2개의 광학센서도 달린다. (이미지 제공 : Harbr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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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 컨트롤과 안티 록 브레이크는 1970년대 초반 미국의 자동차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이러한 기능을 가지지만 향후 10년간 모든 새 자동차가 이 기능을 장착하여 충돌제어를 하기에는 아직도 20년이 걸릴 수도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부 전문가들은 무인자동차는 2060년까지는 고속도로를 지배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부분적으로 자동화된 자동차는 오늘날 몇개의 센서를 추가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함께 고도로 자동화 된 자동차로 개조하여 판매될 수 있다고 본다. 완전 무인자동차가 2030년에 시장에 진입하면, 거의 모든 고도로는 자동화된 자동차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완전 자동화된 자동차로 전환 될 수있다고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인자동차가 극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칠 것에 동의하지만, 일부는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없다고 말한다. "우리는 심지어 징후 훨씬 적은 규모만 무인자동차를 선호할 것이다."라고 한 교통전문가는 말한다. 인간이 무인자동차를 타면서 운전을 포기하고, 자동차 소유를 포기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라고 반대의견을 펼치는 사람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인자동차가 나오면 자동차 공유 확대, 우버 같은 스마트폰 앱과 결합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했다. 자동차 판매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지만 또 반드시 자동차 판매 감소가 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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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바보 같은 인프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바보같은 인프라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쉽게 적응했다. 경전철을 도시계획시에 많이 넣었으면 지금의 교통혼잡이 없었겠지만 버스도로를 많이 만든 것은 버스도로를 쉽게 다른 것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도시인프라를 도로로 많이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무인자동차도 도시인프라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탬플턴은 무인차가 조만간 훨씬 더 많이 나오고 사람들이 많이 탈 것으로 본다. 1912년 헨리 포드가 자동차모델TS를 대량생산하기위해 생산라인을 도입하였을 때 미국인의 5% 미만만 자동차를 소유했다. 그러나 1927년 헨리 포드의 대담한 결정과 인프라 때문에 미국인 절반이 자동차를 보유하게되었다. 무인자동차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라고 본다. Antiplanner 블로그 KurzweilAI
주제 : AI /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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