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골프가 `사양 산업'이 된 3가지 이유

배셰태 2014. 8. 10. 18:09

골프가 '사양 산업'이 된 3가지 이유

연합뉴스 2014.08.10(일) 선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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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가 온라인화와 여성 위상 제고 등 시대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서 `사양 산업 '화하는 모습이 역력하다고 CNN 머니가 보도했다.

 

CNN 머니는 8일(현지시간) 골프관련 사업의 매출 감소가 완연하다면서 아디다스의 유명한 골프 브랜드 테일러메이드의 지난 2분기 매출이 약 20% 감소한 것으로 발표됐음을 지적했다. 아디다스는 이 때문에 올해 전체 매출 전망까지 하향 조정했다.

 

 ↑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다른 유명 브랜드인 캘러웨이 골프는 올해 2분기 매출이 7% 감소했다며 "연말까지 도전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고, 나이키 골프도 전년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이같은 부진은 다른 부문 모두 실적이 좋아진 것과 대조된다고 CNN 머니는 강조했다.

 

CNN 머니는 골프 비즈니스가 이처럼 부진한 이유로 크게 3가지 원인을 들었다.

 

첫째는 타이거 우즈의 몰락을 지적했다.

 

<중략>

 

골프를 통한 비즈니스 네트워킹 파워도 전만 못하다고 CNN 머니는 지적했다.침체 전에는 재계의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주로 골프로 이뤄졌으나 이제는 비용 절감이 대세가 되면서 온라인 헤드헌팅 활성화 등 대안이 많다는 지적이다. 또 사회적 위상이 갈수록 부상하는 여성에 대한 배려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도 꼽혔다.

 

<중략>

 

CNN 머니는 골프가 전만 못한 세 번째 이유로 낙후된 판매 시스템을 지적했다.즉, 온라인 상거래가 갈수록 확산하면서 가격 비교도 일상화됐지만, 골프는 여전히 전통적인 재래식 소매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싼 가격을 고집하는 골프용구 소매점은 너무 많은데 반해 그들이 요구하는 소비자는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라고 CNN 머니는 강조했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