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M-safer로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합시다!

배셰태 2014. 6. 3. 21:53
 

 

M-safer로 휴대전화 명의도용 예방합시다!

‘명의도용’으로 인한 크고 작은 피해 사례, 주변 지인으로부터 가끔 듣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필자만 해도 몇 달 전 전혀 알지 못하는 이동통신전화번호로 요금고지서를 부과 받은 적이 있다. 모르는 번호고 본인은 사용한 적이 없다고 통신사에 문의를 해봤지만, 결과는 아마 누군가가 필자의 명의를 도용해 가입해 쓴 것 같다는 내용이었다. 별일을 다 겪는 구나 싶고 억울한 마음이 들었지만, 요금미납은 신용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당시 울며 겨자 먹기로 청구된 요금을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

 


사진출처=pixabay.com/

하지만 이런 피해는 예방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안타깝게도 최근에서야 알게 됐다. 바로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M-Safer)에 가입하면 됐던 것. 이 서비스는 통신서비스 이용자가 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과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를 신규로 가입하게 되면 그 정보를 본인명의 이동전화로 SMS 안내를 해주고 홈페이지 안내를 통해 e-mail 안내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메일로도 해당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M-Safer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 본인 명의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의 통신서비스가 신규 개통되었을 경우 통신서비스 가입 사실을 SMS 문자 메시지로 알려주고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실시간으로 본인의 통신서비스 개통 현황 및 이동전화 요금납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통신서비스 불법개통과 자신 모르게 발생한 이동전화 요금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공익적 목적의 대국민 무료 서비스.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 두 번 다신 없다!

 


사전에 M-safer에 가입을 한다면 자신의 이름으로 가입되는 명의 도용으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또한 크게 어렵지 않다. M-safer(http://www.msafer.or.kr/index.jsp) 홈페이지에서 해당 절차에 따라 가입만 하면 된다.

 


 M-safer 홈페이지 메인 화면의 모습


홈페이지를 통해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에 가입하면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입현황 조회서비스
본인의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SKT, KT(SHOW), LG U+, 온세텔레콤, CJ헬로비전, KCT) 무선인터넷(WiBro)(SKT, KT(QOOK) 및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KT(QOOK), SK브로드밴드, LG U+ 인터넷, CJ헬로비전 인터넷), 인터넷전화(VoIP)(KT(QOOK), SK브로드밴드, LG U+ 유선, CJ헬로비전)의 가입현황을 실시간으로 열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납부현황 조회서비스
이용자 편익을 위하여 본인 명의 및 요금 납부되는 통신서비스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
이동전화(SKT, KT, LGU+) 서비스 가입자 및 비가입자 모두를 대상으로 통신사 지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이동전화서비스 신규가입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이메일 안내 서비스
본인의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 (SKT, KT, LGU+ 무선,KCT), 무선인터넷 (WiBro) (SKT,KT) 및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KT, SK브로드밴드, LGU+인터넷, CJ헬로비전, 씨앤앰), 종합유료방송(CJ헬로비전, KT스카이라이프, 티브로드, 씨앤앰)에 개통이 이루어질 경우 기 신청하여 놓은 회원님의 메일로 개통사실을 안내하는 서비스

이렇게 좋은 서비스, 전에는 주요 이동통신 3사 중심으로 운영 됐었지만 지난 3월 미래창조과학부는 M-safer를 모든 이동통신사업자(25개사)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업자>


한편 미래부에 따르면 이용자 스스로도 다른 사람에 의한 명의도용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휴대 전화 가입 시 ‘가입신청서’에서 앞으로 대리인의 개통을 허용할지, 온라인 개통을 허용할지 등의 여부를 본인이 직접 설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 보안등급을 대리인 개통 허용 안함, 온라인 개통 허용 안함, 2회선 초과 개통 허용 안함, 3회선 초과 개통 허용 안함 등을 가입 시 체크할 수 있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해 온 국민의 큰 걱정거리가 되고 있는 카드사 및 통신사 등의 대량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이를 악용하여 타인 명의의 대포폰을 개통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진다. M-Safer는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무료서비스이므로 미리 가입해 명의 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스스로도 노력할 필요가 있겠다.

 


사진출처=pixabay.com/

본인이 동의한 사실이 없는데 이동전화 가입사실 안내 SMS를 받는다면? M-Safer를 가입한 후 본인이 동의하지 않았는데 내 명의로 이동전화 가입사실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이용정지를 요청하고, 가까운 지점을 받문해 명의도용 사실을 신고하면 단말기 대금이나 통화요금 등 명의도용에 따른 일체의 비용 부담이 면제된다고 한다.

꼭 기억하자!

 

 


사진_ 공유저작물(CCO)활용.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글쓴이 : 미래창조과학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