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Report] 스마트카 시장, 삼성·LG에 등 돌린 현대차
중앙일보 2014.05.22(목)
냉정한 2180억 달러 시장 … 애플·구글과 SW 제휴
미주 수출 LF쏘나타에 애플 장착
제네시스엔 구글OS 탑재하기로
삼성·LG 텔레매틱스 기술 열세
스마트폰서도 SW 격차 드러내
현대차가 다음달부터 미주 시장에서 판매하는 신형 쏘나타의 내부. 차량용 소프트웨어 ‘애플 카플레이’가 장착돼 전화 통화, 문자 송수신, 지도 검색, 음악 듣기는 물론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도 운전 중에 쓸 수 있다. [사진 애플]
‘스마트카(smart car)’를 기점으로 자동차 시장의 판이 달라지고 있다. 정보기술(IT)과 자동차가 결합한 미래형 스마트카 시장을 놓고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부터 IT 기업들까지 주도권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대표적인 IT 기업인 삼성·LG는 국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와도 연합전선을 구축하지 못해 글로벌 스마트카 경쟁에서 한발 뒤처진 모습이다. 이들이 뒤처진 이유는 바로 선진국 업체와의 ‘소프트웨어(SW) 기술 격차’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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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뿐만 아니라 현대차는 구글 운영체제(OS)로 달리는 자동차도 개발하고 있다. 구글이 올 1월 현대차, 일본 혼다, 독일 아우디, 미국 GM 등 4개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와 공동으로 ‘열린자동차연합(OAA)’을 결성했기 때문이다. OAA는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사람의 음성만으로 e메일과 지도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용 IT 서비스를 올 연말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2015년형 모델에 안드로이드 기반 자동차 소프트웨어 ‘GPM(Google Projected Mode)’을 탑재하기로 했다.
이처럼 미래 스마트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모바일 OS 기업 간의 합종연횡은 앞으로도 활발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카 시장 규모는 올해 2180억 달러(약 225조원) 규모에서 3년 후인 2017년에는 2740억 달러(약 280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자동차의 성격이 단순한 ‘운송수단’에서 온갖 SW 기술이 축약된 ‘전자기기’로 바뀌는 셈이다.
소비자, 차 안에서도 IT 활용 원해
정규원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미래연구실 차장은 “소비자들도 스마트폰이나 갤럭시노트처럼 자동차 밖에서 경험했던 IT 기반 기술을 차 속에서도 활용하길 원한다”며 “구글과 애플은 스마트폰 분야에서 탄탄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해 이 분야에서 기술을 발전시킬 여지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삼성과 LG 등 국내 대표 IT 기업들은 아직 스마트카 분야에서 갈 길이 멀다. 같은 대한민국 국적인 현대차가 애플과 구글을 선택할 정도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 IT업체들이 추격전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이 분야를 선점한 구글 등 미국계 업체들이 앞서는 게 현실”이라며 “텔레매틱스 시스템 등 고도의 SW 개발 능력이 필요한 분야에선 아직 미국 업체들에 비해서는 기술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텔레매틱스는 자동차 안에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카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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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격차’는 스마트카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당장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폰인 ‘갤럭시S5’도 운영체제·음성검색·지도 등의 핵심 소프트웨어를 제3의 업체에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또 국내 중소·중견 SW 기업 중 상당수는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세계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IT업체 임원은 “2000년대 초 벤처 붐이 일어난 지 10년이 넘었지만 국내 IT 업계는 아직도 소프트웨어보다는 하드웨어(HW) 위주로 돌아가고 있다”며 “삼성SDS나 LG CNS 등 대기업 계열 시스템통합(SI) 업체들만이 근근이 글로벌 SW 시장에 진출해 수주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기업 뒤늦게 SW 육성·개발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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