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모바일 시대, 광고는 브로드케스트보다 내로우케스트가 주목받다

배셰태 2014. 5. 17. 00:45

 

브로드케스트의 시대에서 내로우케스트의 시대로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과거 주요 광고 매체였던 TV와 신문의 영향력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TV와 신문은 '브로드케스트(Broadcast)', 말 그대로 정보를 '널리' 알리는 데 목적이 있는 것들입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좋은' 광고란 황금 시간대의 TV 광고나 메이저 신문사의 전면 광고를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광고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그 주인공은 바로 '내로우케스트(Narrocast)'입니다.

 

내로우케스트는 선별된 광고 대상에게만 집중적으로 광고를 하는 새로운 광고 방식입니다. 또 이것은 개인화된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의 특성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현재 국내외의 광고 시장은 기존의 TV, 신문 등의 전통 매체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이 주도하는 온라인 광고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시대의 도래는 일방적으로 '뿌려지는' 광고가 아닌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내로우케스트' 광고의 시대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당장 지상파 광고의 몰락, 즉 전통 매체의 종말을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TV채널과 신문의 종류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신문은 온라인 신문으로 그 접점이 확대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다만 광고에 한해서는 전통매체가 확실히 이전에 비해 그 영향력이 약해지고 있으며, 좀 더 개인에게 다가갈 수 있는 광고 채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모바일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출시하여 모바일 이용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기업에서 보다 손쉽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무엇을 검색하고 보는지에 따라 더욱 개인화되고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광고 속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이렇게 모바일 광고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바일 특징을 살펴보면 그 답을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은 기존의 어떤 매체보다 개인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 입장에서는 이런 '개인성'이 타깃 마케팅의 바탕이 됩니다. 기업이 끊임없이 고객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이유는 결국 가장 정확하게 타깃에게 어필하여 자사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이런 기업의 목표를 이뤄 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 다른 모바일의 대표적인 특성은 '즉시성'입니다. 모바일을 통해서 광고를 진행했을 때 사람들은 다른 어떤 광고보다 즉각적인 반응을 보입니다.기업 입장에서는 빠르게 고객의 피드백을 듣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모바일 광고에 큰 매력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새로 출시한 제품의 프로모션 행사에 참여를 이끌려 내야 한다거나 선호도를 측정해야 하는 경우에 다른 어떤 매체보다 모바일이 가장 빠르게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모바일은 이동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은 이용자들과 언제나 함께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이동 경로에 따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인 포스퀘어 혹은 씨온 등에서는 각 지역 매장의 할인 쿠폰을 지급하거나 특정 지역 안의 사람들에게 인근 레스토랑의 광고 배너 등을 노출시키는 마케팅을 합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광고의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입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런 모바일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광고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제 현실에 가상의 영상을 결합한 모습을 보여 주는 증강현실 기법도 이런 새로운 광고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증강현실을 통한 위치 기반 광고 같은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광고가 더 많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만날 수 있는 모바일 광고 열풍은 한때의 유행이 아니라 전반적인 광고 시장의 변화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기존의 온라인 광고 시장을 웹 광고와 모바일 광고 시장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광고만의 새로운 영역울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는 수많은 각 개인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고, 위치 기반 기능과 빠른 피드백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광고 시장의 새로운 장을 열 것입니다.

 

출처 : 커넥팅랩,《모바일 트렌드 2014》, 미래의창....일부 발췌 각색

http://blog.daum.net/bstaebst/11056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