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고용자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를 위해 일하는 사람, 즉 프리에이전트가 될 것이다." 다니엘 핑크의 이 말은 시대의 변화를 가장 정확히 묘사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고 가장 많는 돈을 번 빌 게이츠나 위런 버핏, 스티브 잡스 등은 시대의 변화를 누구보다도 잘 꿰뚫어 보았습니다. 그러한 안목이 있었기에 그들은 시대의 리더가 될 수 있었습니다.
시대의 변화를 예측해 보세요. 앞으로 10년 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직장인보다 프리에이전트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미국만 봐도 그렇습니다. 조직적인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은 줄고, 개인 사업이나 개인 프로젝트로 먹고사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를 살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아즈 빠르게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꿰뚫어 보지 못한 사람은 결국 타인의 뒤를 쫓아가야만 하는 입장이 됩니다.
시대를 선도하고 부와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를 정확하게 꿰뚫어 볼 수 있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확실한 한 가지의 변화는 곧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프리에이전트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 경영이며, 청춘 혁명입니다. 청춘 시대에 자신의 분야를 개척해 놓지 않는다면 더 이상 희망은 없습니다. 미래가 없습니다.
21세기는 한마디로 변화와 혁신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부호 가운데 하나인 빌 게이츠는 `다가올 10년의 변화가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클 것이다`하고 말한 바 있습니다.그는 자신의 저서인 《빌게이츠 @ 생각의 속도》에서 21세기는 생각의 속도가 모든 것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생각의 속도가 흔히 일컫는 광속보다도 빠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책의 서문에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나에게는 단순하지만 강한 믿음이 있다.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며 활용하는가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되리라라는 것이다."
그의 말은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며 활용하는가`. 정보를 그는 무엇이라고 생각했을까요? 아마 책의 흐름상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중요한 내외적 정보들과 디지털 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정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정확하게도 개인의 생존 전략에 그대로 적용 가능합니다. 강점(정보)이 무엇인지 발견하고(수집) 집중하여(관리) 발휘하는(활용) 정도에 따라 개인의 성공과 실패가 좌웅된다는 점에서는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
그는 1980년대를 질(質)의 시대로, 1990년대를 리엔지리어링의 시대로 그리고 2000년대를 속도의 시대로 예측했습니다. 그 이유로 2000년의 비즈니스 본질이 매우 빠른 속도롤 바뀔 것이고 비즈니스의 처리 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힙니다. 아쉽게도 빌 게이츠는 2000년대까지만 예측헸습니다. 20000년대, 지금은 어떤 시대일까요?
이러한 질문에 수많은 대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빌 게이츠가 속도의 시대라고 말한 것은 비즈니스의 속성이 경쟁에 있기 때문이기에,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레드오션 전략이 그 밑바탕에이라면 이것과 상반되는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인 가치 혁신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전통적 전통적 비즈니스가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레드오션 전략이라면,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지 않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루어 새로운 비경제 시장을 창출하는 데 집중합니다. 이는 상대방을 따라하지 않고 강점을 발견하고 그것에 집중하여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자기 경영전략입니다.
자기 경영전략은 이렇게, 전통적인 전략에도 숨어 있는 핵심 전략일뿐만 아니라 새롭게 이슈가 되었던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이 되는 핵심 개념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한미디로 프리에이전트의 시대라고 한다면, 이런 시대에 최선은 자기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타인의 성공 법칙과 타인의 최고 제품을 베끼던 방식의 시대는 종식을 고해야 합니다.과거 50년 동안 유효했던 성공 방식과 제품과 서비스들이 이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런 변화의 시대에 타인의 성공 전략만을 고수하는 과거의 방식을 끝까지 붙잡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미래와 자신을 향해 도전하는 자기 경영을 실천할 것신가요?
이제는 감성과 창조의 시대이고 프리에이전트의 시대입니다. 액설런트(탁월함)를 추구하고 엑설런트에 열광하는 엑설런트의 신봉자가 되세요.프리에이전트가 갖추어야 할 단 한 가지 핵심 요소는 탁월함입니다. 즉 위대해져야 합니다. 이는 독특함으로 연결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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