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우리는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배셰태 2014. 1. 11. 19:09

 

역경은 신이 내린 선물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합니다. `역경이 나를 커웠다`···.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실패가 필요한 법입니다. 별다른 고생 없이 평탄한 삶을 산 사람 중에 커다란 업적이나 성취를 이룬 사람을 찿아보기 힘듭니다. 그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된 것이 아니라 사실 역경 덕분에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들에게는 역풍이 오히려 반가운 존재입니다.

 

우리 모두는 인생의 역경을 이겨낼 잠재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힘을 학자들은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 부릅니다. 역경이야말로 사람을 더욱더 강하게 튀어 오르게 하는 스프링보드와 같은 역할을 하여, 원래 있었던 위취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가게 합니다. 말 그대로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성공 스토리를 빛내주는 휼륭한, 절대 필요한 소재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고난이라는 포장지로 싸여 있습니다. 모든 불행과 고통은 그것이 끝났을 때 그전보다 우리를 다 강하게 만들어 놓고 떠납니다

 

뛰어 넘을 수 없는 벽은 찿아오지 않습니다. 고통없는 성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성공이라는 글자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그 속에는 수없이 작은 실패가 개미처럼 많이 기어 다닙니다. 일반적인 공식은 풀면 실패+실패는 좌절이 나와야 정답이지만 많은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 즉 실패로부터 학습한 사람들의 공식으로 풀면 실패+실패의 정답은 성공이 되는 것입니다.

 

승마경기에서 장애물은 장애물이 아니라 승마라는 경기를 있게 해주는 결정적 요소입니다. 장애물을 넘었기 때문에 승마경기를 했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꿈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애물은 옵션이 아닙니다.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승마경기가 성립되는 것이고,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꿈을 이룰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재능을 살려 꿈을 찿아간다면 그리고 그 길을 묵묵히 꾸준하게 걸어간다면 하늘은 반드시 우리를 도와줍니다.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한늘이, 우주가, 신이 우리 자신을 돕고 있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는 "역사적인 성공의 절반은 죽을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되었고, 역사 속 실패의 절반은 찬란했던 시절에 대한 향수에서 비롯되었다." 고 말했습니다.

 

군자는 지금 편안할 때가 있다고 해도 언제 위험이 다가올지 모른다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하고 지금은 존재해 잇어도 언제 망할 지 모른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몸이 편안해질 수 있고 나라(조직)를 보전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된 불교 경전 `역경(譯經)`에 나오는 말입니다.

 

뜨거운 가미 속에서 구워낸 도자기는 결코 빛깔이 바래는 일이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난의 아픔에 단련된 사람의 인격은 영원히 변하지 않게 됩니다. 안락은 악마를 만들고 고난은 사람을 만드는 법입니다.

 

살면서 고통, 역경, 실패, 비난, 불행 등을 피해갈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히려 겪어야 할 때 겪지 못하면 더 큰 실패와 불행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른 성공은 축복보다는 오히려 재앙이라고 말해집니다. 현재의 고통은 원하는 미래를 위해 준비된 하나의 복선일 수 있습니다. 맹자는 "오늘의 역경은 하늘이 나에게 보다 큰 임무를 맡기기 위해 미리 보내는 것"이라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고난에서 삶의 지혜가 생깁니다. 그리고 고난을 잘 활용하면 일취월장의 계기가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 혹시 자신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바로 이 시기가 성장하는 시기, 곧 생존의 내공을 쌓는 시기라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한 의지와 성공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난을 겪으면서 강한 의지가 생겨나게 됩니다. 고난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들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이해하게 해 줍니다. 또한 고난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몰두하게 하여 누그도 따라올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하게 하는 은혜도 베풀어 줍니다.

 

우리는 살면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막상 일을 수행하다보면 그 일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거기서 문제가 시작됩니다. 실패를 생각하는 순간 자신 스스로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듭니다. 항상 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십시요. 그 순간 내 자신은 성공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를 만들어 내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