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준정 페이스북 2013년 12월 17일 오후 1:07
https://www.facebook.com/joonjeong.yi?fref=ts
![](https://fbcdn-sphotos-b-a.akamaihd.net/hphotos-ak-prn2/s720x720/988421_680539561990627_659237791_n.jpg)
2014년을 맞으면서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관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의 내용은 2시간 강의 자료를 간단히 요약한 것으로 개인이나 비즈니스나 마찬가지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https://fbcdn-sphotos-c-a.akamaihd.net/hphotos-ak-frc3/t1/s720x720/1511356_680539748657275_1661905717_n.jpg)
1. 세상은 계속 변하고 있습니다.
인류 문명은 전쟁 속에서 발전해 왔죠.
전쟁을 이기는 측은 항상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차별화하는 길은 강력한 비즈니스 무기를 갖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훌륭한 인재를 보유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성능이 높은 IT 장비, 기업용 어플 등이 21세기형 첨단 무기들입니다.
![](https://fbcdn-sphotos-e-a.akamaihd.net/hphotos-ak-prn2/s720x720/1463232_680540788657171_1684421521_n.jpg)
2. 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뀌었습니다.
물질경제 사회에선
경제력이 물동량에 비례했습니다.
많이 만들어 공급하면 성장하는 원리죠.
그 원동력은 에너지였습니다.
그러나 지식경제 사회에선
경제력은 아이디어 확산속도에 비례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아이디어를 증폭시켜야만 경제력이 올라갑니다.
![](https://fbcdn-sphotos-g-a.akamaihd.net/hphotos-ak-prn2/s720x720/1497719_680541091990474_1236997484_n.jpg)
3. 창조적 사고력이 시장을 만듭니다.
이젠 남이 하는 비즈니스를
흉내내서는 승산이 없습니다.
남들과 색깔이 다르고
디자인이 달라야 합니다.
특히 기능이 달라야만 합니다.
기능이 달라지면 시장이 달라집니다.
남들이 넘 볼 수 없는 시장을
독차지할 방법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https://fbcdn-sphotos-a-a.akamaihd.net/hphotos-ak-frc3/s720x720/1486686_680541641990419_1632839652_n.jpg)
4. 소비없는 경제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이
물건을 소비하는 방식에서
경험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시장에 가서
물건을 이것 저것 사들일 필요가 줄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렛속에서
만물을 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경제활동은 물론이고 취미생활 등 모든 사물을
모바일기기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공장의 운전장치들도
테블렛 속으로 들어 왔습니다.
![](https://fbcdn-sphotos-b-a.akamaihd.net/hphotos-ak-ash4/s720x720/1526627_680542178657032_1339062219_n.jpg)
5. 상품의 형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측정을 지금까지는
선박물동량 변화를 나타내는 BDI지수로 가름했습니다.
경제력을 산정하는 GDP는
물질상품의 생산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업이 투자한다는 의미는
부동산이나 공장 투자활동이라고 여깁니다.
그러나 이젠 모든 것이
다운로드되는 시대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를 빌려서
회사를 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상품만으로도
얼마든지 비즈니스가 가능해 졌습니다.
이런 비즈니스는 GDP나 BDI와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엄청난 경제적 규모로 성장해 갈 것 입니다.
![](https://fbcdn-sphotos-h-a.akamaihd.net/hphotos-ak-ash4/s720x720/999896_680543701990213_1119815876_n.jpg)
6. 임대해도 상품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사업은 깡통을차도
최고급 승용차를 몰면
거래처 정문을 폼나게
통과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호화 결혼식을 열어야
혼인이 성대하게 치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다 빚 속에 이뤄집니다.
결혼 시즌이 다가오면
주말마다 밤낮으로 빚 갚으러 다니기 바쁩니다.
그러나 이젠 디지털 플렛폼이
사회적 자원의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물질과 재산은 물론이고,
지식과 경험을 디지털 플렛폼을 통해
공유하는 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https://fbcdn-sphotos-c-a.akamaihd.net/hphotos-ak-prn1/s720x720/1524737_680546591989924_250578581_n.jpg)
7. 공개한 가치가 더 빠르게 성장합니다.
회원제 골프장보다
퍼블릭 골프장이 이익을 더 내는 세상입니다.
아이디어를 오픈한 비즈니스가
더 빠른 속도로 가치를 키워갑니다.
대표적인사례가
소니 베타맥스와 마쯔시다의 VHS 경쟁아닙니까?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은 모든 가치를 오픈하면서
비즈니스를 키워온 대표적 기업입니다.
누구에게나 항상 열려있는 가치는
더 빠른 속도로 증폭된다는 원리가
네트워크 사회의 핵심입니다.
![](https://fbcdn-sphotos-e-a.akamaihd.net/hphotos-ak-prn2/s720x720/1499477_680547131989870_1986387679_n.jpg)
8. 상품에 정보가치를 덧칠해 줘야 합니다.
물질이 풍부해진 현대사회에서
상품의 실물가치는
시간에 따라 들쑥날쑥은 하겠지만
절대로 급상승하지 않습니다.
정보가치로 덧칠한 상품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게 되어
가치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대전의 한 제과점 앞에는
풍문으로 알게 된 빵을 사먹기 위해서
전국에서 출장 온 사람들로 항상 길게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상품의 가치는
구매가격 만으론 표현되지 않는
문화가치 또는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https://fbcdn-sphotos-g-a.akamaihd.net/hphotos-ak-ash3/s720x720/536929_680547691989814_1986954463_n.jpg)
9. 장사수법을 바꿔야 합니다.
이젠 내가 만든 상품을
고객에게 자랑하는 방식으론 장사가 안됩니다.
고객은 이미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던지 다른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람들에게 맞춤으로 상품을 공급하지 않으면
쳐다보지도 사지도 않습니다.
앞으론 돈 가진 고객이
무슨 상품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제때에 공급하는 것이 비즈니스입니다.
![](https://fbcdn-sphotos-a-a.akamaihd.net/hphotos-ak-prn1/s720x720/1520801_680548011989782_1786683368_n.jpg)
10. 기업환경을 바꿔 주세요.
기업의 환경이 사무실 중심에서 모바일 세계로 옮겨갔습니다.
CEO가 군림하는 것이 아니고 직원들과 아이디어를 나눠야만 됩니다.
통찰력 만으론 비즈니스 경쟁력에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이젠 데이터 분석에 따른 의사결정을 따라야만 합니다.
사람들은 옛날에나 통하던 비즈니스를 하면서
경기가 죽었다고 한탄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비즈니스들은 지금도 호황입니다.
비즈니스가 변하지 않고는 해답이 없습니다.
![](https://fbcdn-sphotos-d-a.akamaihd.net/hphotos-ak-frc3/s720x720/1489240_680548148656435_1635003473_n.jpg)
11. 스마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생각을 바꿔야 비지니스가 달라집니다.
![](https://fbcdn-sphotos-f-a.akamaihd.net/hphotos-ak-ash3/s720x720/1520764_680549201989663_1813741749_n.jpg)
두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미래에 다가 올 위험에 대비하는 일입니다.
지나간 과거의 경험이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비지니스가 미래에도 성공할 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미래의 변화를 주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https://fbcdn-sphotos-h-a.akamaihd.net/hphotos-ak-ash3/s720x720/1527133_680550021989581_672339921_n.jpg)
2014년에도
모든 분들의 비지니스에
밝은 미래가 펼쳐지시길 바랍니다.
![](https://fbcdn-sphotos-b-a.akamaihd.net/hphotos-ak-ash3/s720x720/1524718_680550408656209_1898862495_n.jpg)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 10명 중 8명 "분배 불공정, 양극화 심각"-문화체육관광부 조사 (0) | 2013.12.18 |
---|---|
[SNS와 빅데이터] 기업은 CMO와 CIO가 협업한다 (0) | 2013.12.17 |
미래창조과학부 "인터넷 이용행태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 (0) | 2013.12.16 |
신개념 무인택배서비스…1인가구 시대에 주목 (0) | 2013.12.16 |
이것이 당신의 미래다-레이 커즈와일(CNN 특집) (0) | 2013.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