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로 시작해 인과로 끝나라
사실 우리의 일상 전체가 원인과 결과를 반복하며 이루어집니다. 원인 없는 결과는 있을 수 없습니다.따라서 그 실체를 파악하는 일도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불교에서는 '인과의 법칙'을 부정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라 여깁니다. 굳이 불경의 어려운 용어와 철학적인 예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그 법칙을 찿아볼 수 있습니다. 매우 단순하면서도 명백한 진리인 것입니다. 이때 하나의 결과를 결과 그 자체로 그칠 수 있지만 더 나아가 또 다른 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세상사는 단순하면서도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어떤 성인이 일이 잘 안 풀려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원인은 일이 잘 안 풀린 것이고 결과는 담배를 피운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면 좋으려만 담배를 피우다 보니 자주 폐럼에 걸렸습니다.담배를 피운 것이 원인이 되고 폐럼에 걸린 것이 결과가 된다는 것을.
인과관계는 우리의 성공 여부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어떤 사람은 복채를 주면서까지 점술가(점쟁이)나 예언자를 찿아가 앞으로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묻고는 합니다. 점술가들은 신이 안내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고들 합니다.
굳이 신과 함께 하지 않더라도 인과관계를 잘 파악하면 보통 사람들도 점술가나 예언자 못지않게 앞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일어날 수많은 일들을 나름대로 예상해보고 그에 일일이 대비할 준비를 하는 사람들 중 성공한 이가 많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설사 미처 예상하지 못한 해괴한 일을 겪더라도 이들은 크게 당황하지 않습니다.
설사 미쳐 예상하지 못한 해괴한 일을 겪더라도 이들은 크게 당황하지 않습니다.잠깐 어지러웠던 정신을 추스른 후 예전에 비슷한 경험을 하지는 않았는지, 인과관계를 비추어 볼 때 어떤 결과가 날 것인지 생각한 후 적절하게 대응합니다. 어떤 일이든 인과관계부터 따져보는 일에 훈련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반면 인과관계를 생각하거나 앞으로의 일을 예상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해괴한 일을 겪을 때 적절히 대응하지 못합니다. 공황상태에 빠지기 쉬운 것입니다. 이 능력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곧 업무 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전자는 순발력과 재능이 뛰어나다는 평을 들을 것이고, 후자는 눈치도 없고 무능력하다는 평을 들을 것입니다.
인과관계에 대한 사고력은 실패 가능성도 줄여줍니다. 미리 앞날을 예측하면서 일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성공할 수 있는 쪽으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하지만 세상사가 모두 뜻대로 될 수는 없는 법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현실의 벽에 부딪혀 주저앉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때 역시 실패한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면 앞으로의 성공에 기폭제가 되어줍니다
실패한 그 상태로 멈출 것인지, 아니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도구로 이용할 것인지는 내 손에 달려 있습니다. 나 자신의 성공을 위해라도 스스로 점술가나 예언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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