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누구나 공개강좌(MOOC) 만든다…구글, 새로운 시도

배셰태 2013. 9. 12. 19:10

누구나 공개강좌(MOOC) 만든다…구글, 새로운 시도

전자신문 2013.09.11(수)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829556_1496.html?SNS=00002&ot=4916

 

에덱스와 교육 플랫폼 개발

 

구글이 온라인 공개강좌(MOOC) 확산을 위해 하버드, MIT가 설립한 비영리 온라인 교육기관 에덱스(edX)와 손을 잡았다. 오픈소스 플랫폼(오픈 에덱스) 기반 교육 사이트 `MOOC.org`를 개설하고 누구나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관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중략>

 

11일 구글은 내년 상반기 사이트 개설을 목표로 에덱스와 팀을 꾸려 `오픈 에덱스 플랫폼` 개발한다고 블로그에 밝혔다. 에덱스는 글로벌 28개 대학과 교육 협단체로 구성된 MOOC 전문 기관으로 최근 서울대, 칭화대, 교토대 등이 참여하면서 아시아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구글과 에덱스는 학술 기관, 기업, 개인이 새로 개설할 `MOOC.org`에서 자유롭게 강좌를 개설하도록 할 계획이다.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자가 더 많은 학생에게 강연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MOOC.org`는 구글 인프라 내에서 개발돼 운영된다.

 

현재 `MOOC.org` 사이트에는 교육 소개와 함께 기업, 기관, 개인을 대상으로 등록을 권유하는 내용이 올라와 있다. 에덱스는 강의하고자 하는 내용이 MOOC이 취지와 맞는지 확인하고 개설 과목 등을 살펴본 후 사이트 정식 오픈 시점에 맞춰 통보한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