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불확실성 시대의 확실한 재테크는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배셰태 2013. 8. 11. 20:08

 

농경시대에서 120년이 걸렸던 변화들이 정보화시대에서는 5분이면 바뀔 정도로 그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지식과 정보의 유효기간도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 그동안 체득한 경험도 시간이 지나면서 쓸모없는 무용지물로 전략하게 됩니다. 오늘의 것으로 내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잘못 알고 있거나 아는 것에만 갇혀 있으면 힘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알고 있는 지식, 정보, 경험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도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일상의 틀에 갇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게 됩니다. 현 상태의 유지라는 것은 있을 수가 없고, 앞으로 전진하지 않으면 성장은 그 자리에서 멈추고 오히려 퇴보하게 됩니다.

 

과거의 변화는 축구공이 떨어지면 어디로 튈지 대충 알 수 있는 것과 같이,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변화는 마치 럭비공이 어느 방향으로 튈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예측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앞날을 예측하기가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는 유연성, 적응력, 순발력을 갖추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입니다.

 

재산을 늘리기 위한 재테크에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금전을 직접적으로 투자하여 재산을 늘려가는 재(財)테크와 그 재(財)테크에 필요한 재능(才能)을 향상시켜서 재산을 늘려가는 재(才)테크입니다.

 

금전적인 재(財)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도 결국은 그에 필요한 지식, 정보, 노하우 등의 재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재능을 쌓아가는 재(才)테크에 투자하면, 결과적으로 금전적인 재( 財)테크로 연결됩니다. 재(才)테크 투자는 결코 손해 볼 일이 없고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 엄청난 배당금이 주어지게 될 것입니다

 

꾸준히 재(才)테크를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평상시에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재(才)의 진가는 예기치 못했던 위기상황에 직면할 때나 아니면 더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을 때는 그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변화를 하고자 결단을 했으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학습이라는 준비과정을 거쳐야 합니다.변화를 위한 학습의 시간 없이 행동하게 되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퇴직을 하고서 창업에 대한 학습과 준비를 소홀히 하고 퇴직금으로 가게 문을 열고서는 얼마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마치 운전 경험이 전혀 없었던 사람이 자동차를 살 돈은 있다고 해서 운전도 제대로 배우지 않고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는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어떤 분야에서든지 그 분야의 성공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은 하루아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 학습 방법은 책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책은 새로운 것을 알려주고 배우게 하여, 성공을 만들어주는 '성공 제조기' 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 성공 제조기를 읽는 리더(Reader)가 되면 어떤 분야에서든지 리더(Leader)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