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서부터 시작되는 '스마트' 광고
미래창조과학부 2013.07.24(수)
http://blog.daum.net/withmsip/135
일반적으로 ‘광고’하면 여러분은 어떤 매체를 떠올리시나요? 보통 집의 거실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V를 떠올리실 텐데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시작 전후에 항상 나오는 TV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가 대세이던 시절에 가장 효과가 큰 광고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달라졌죠. 요즘 여러분은 TV를 자주 보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챙겨보지 못한 프로그램은 인터넷으로 다시보거나, 스마트폰으로VOD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 사진1. 우리가 살고 있는 커넥티드(connected) 세상
커넥티드 환경에서의 광고 형태
지금 우리는 커넥티드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커넥티드(connected) 환경이란 컴퓨터를 넘어, 인터넷이 가능한 TV, 태블릿 등 모든 전자기기가 활성화되면서 물리적인 네트워크 연결 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ICT, 즉 정보통신기술의 생태계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는 결과를 가져왔는데요. 이에 따라 광고도 디지털 기기를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광고란 이러한 커넥티드 환경에서의 뉴미디어 광고형태를 말합니다. 즉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개인맞춤형 광고를 뜻하는데요.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인터넷, 디지털 사이니지 등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입니다. 특히 스마트광고는 TV광고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비용의 10%도 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좋은 아이디어만으로 광고 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앞으로는 국내 광고시장이 더 넓어질 것 같은데요.
4대 매체란?
그렇다면, 스마트폰이 활성화되기 전 광고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크게 4대 매체라고 불리는 잡지, 신문, TV, 라디오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진2. 4대 매체(잡지-신문-TV-라디오) 광고
다양한 스마트 광고
정부도 이러한 광고시장의 흐름에 따라 ‘스마트 광고’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미래창조과학부는 스마트폰 광고 산업의 성장촉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 광고 진흥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2017년까지 스마트 광고 산업 분야에서 <광고 인프라(제작 기반) 확충>, <차세대 광고기술 개발>, <광고 산업 통계체계 개편>, <전문 인력 양성> 등에 총 651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광고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취업 지원을 추진할 예정인데요. 이는 인력난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스마트 광고 산업은 취업에서도 크게 주목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스마트 광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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