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손가락에서부터 시작되는 '스마트' 광고 

배셰태 2013. 7. 25. 05:14

손가락에서부터 시작되는 '스마트' 광고

미래창조과학부 2013.07.24(수)

http://blog.daum.net/withmsip/135

 

일반적으로 ‘광고’하면 여러분은 어떤 매체를 떠올리시나요? 보통 집의 거실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V를 떠올리실 텐데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시작 전후에 항상 나오는 TV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적인 미디어가 대세이던 시절에 가장 효과가 큰 광고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달라졌죠. 요즘 여러분은 TV를 자주 보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챙겨보지 못한 프로그램은 인터넷으로 다시보거나, 스마트폰으로VOD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사진1. 우리가 살고 있는 커넥티드(connected) 세상

 

커넥티드 환경에서의 광고 형태

 

지금 우리는 커넥티드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커넥티드(connected) 환경이란 컴퓨터를 넘어, 인터넷이 가능한 TV, 태블릿 등 모든 전자기기가 활성화되면서 물리적인 네트워크 연결 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ICT, 즉 정보통신기술의 생태계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는 결과를 가져왔는데요. 이에 따라 광고도 디지털 기기를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광고란 이러한 커넥티드 환경에서의 뉴미디어 광고형태를 말합니다. 즉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개인맞춤형 광고를 뜻하는데요.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인터넷, 디지털 사이니지 등 스마트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입니다. 특히 스마트광고는 TV광고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비용의 10%도 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기업도 좋은 아이디어만으로 광고 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앞으로는 국내 광고시장이 더 넓어질 것 같은데요.

 

4대 매체란? 

 

그렇다면, 스마트폰이 활성화되기 전 광고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크게 4대 매체라고 불리는 잡지, 신문, TV, 라디오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2. 4대 매체(잡지-신문-TV-라디오) 광고

 

다양한 스마트 광고 

 

정부도 이러한 광고시장의 흐름에 따라 ‘스마트 광고’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미래창조과학부는 스마트폰 광고 산업의 성장촉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 광고 진흥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2017년까지 스마트 광고 산업 분야에서 <광고 인프라(제작 기반) 확충>, <차세대 광고기술 개발>, <광고 산업 통계체계 개편>, <전문 인력 양성> 등에 총 651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광고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취업 지원을 추진할 예정인데요. 이는 인력난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스마트 광고 산업은 취업에서도 크게 주목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스마트 광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