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세상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서 천국도 되고 지옥도 된다

배세태 2013. 7. 22. 10:27

 

이 세상의 주인은 자신입니다. 자신의 생각에 따라서 천국도 되고 지옥도 되는 것이며 같은 날씨에도 기분이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합니다. 세상은 항상 그대로인데 쳐다보고 있는 자신때문에 다르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치열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고 있지 않기 때문이며 수시로 마음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면 세상이 다 밝아보이고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지게되면 다 어두어보이고 부정적으로 보여서 스스로가 슬퍼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조변석개(朝變夕改)'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마음이 변한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하루에도 수천번씩 변하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마음의 앵커를 어떻게 고정시키느냐에 따라 지성인이 되기도 하고 잡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삶을더 풍요롭고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 해야하는 가장 소중한 일이 마음의 중심을 고정시키는 일이며 가치관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책을 많이 읽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사람을 많이 만나서 되는 일도 아닙니다 .스스로가 자성하고 인생의 가치를 분명히 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늘 자기의 마음을 갈고 닦아야만 합니다.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비바람에도 배가 좌초되지 않으려면 배의 중심이 튼튼해야만 합니다. 좋은 배일 일수록 배의 중심인 '밸러스트'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밸러스트가 잘 고정되어 있는 배는 웬만한 풍랑에도 넘어갈 둣하면서도 오똑이 처럼 일어나곤 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밸러스트는 자신의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가치관을 가지고 세상을 조명하고 균형감각을 가지고 만사를 판단하면 크게 그르치는 일이 없음에도 많은 사람들은 사소한 감정을 관리하지 못하여 그만 큰 일을 망쳐 버리곤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성공하려면 목표를 분명히 하고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고 인생을 항해하도록 노력해야만 합니다. 작은 풍랑에 오락가락하는 배는 좌초하기 쉽상이고 인생에서 결코 성공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늘 평온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속이 가득 찼다고 소리를 내는 게 아닙니다. 악기는 비어 있기 때문에 울리는 겁니다. 한 번 비워 보세요. 내면에서 울리는 자기의 외침을 듣게 됩니다. 마음을 더 비우고 밸러스트를 고정시키는 사람이 더 큰 인물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