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經濟)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 또는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과 그것을 통해 이뤄지는 사회적 관계로 정의된다. 창조(創造)는 태초에 신이 우주 만물을 만들거나 전에 없던 것을 처음으로 만들어 내는 것, 그리고 새로운 성과나 업적, 가치를 이룩한다는 의미가 담겼다. 이와 유사하게 쓰이는 창의(創意)라는 개념은 새로운 의견을 생각하고 내는 것을 말하니 창조경제를 향해 노력하는 행동이나 행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창조경제는 새 정부가 임기 중에 새로운 경제적 성과나 업적, 가치를 이룩해내겠다는 일관된 지향과 목표로 정리할 수 있다. 불필요한 논쟁이나 원론적인 해석은 시간낭비일 뿐이다. 그간의 정부 정책도 통합과 융합을 기조로 삼았지만 실제 성과를 논하기에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오히려 왜 안됐는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타산지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반목과 갈등을 조율하고 조정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법과 제도를 만드는 국회나 정책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정부가 경제와 산업적 성과나 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는 없다. 그것은 기업과 소비자가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 또는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을 통해 이뤄진 것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의견과 생각이 바로 아이디어, 콘텐츠라는 점이다. 과학이나 정보통신기술에 새 의견과 생각을 담을 수 있는 것도 콘텐츠로 가능하다. 이것은 단순히 미디어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모든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새로운 경제적 성과나 업적, 가치를 이룩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기기는 TV는 물론이고 통신, 전자, 자동차, 주택, 의료를 비롯한 전방위 산업으로 확대돼 나간다. HDTV보다 4배 더 선명한 UHD는 화면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현실 산업을 가시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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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새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 창조경제시대 콘텐츠는 미디어의 산업적 가치를 뛰어넘어 각각의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통한 개별 소비자가 소비가 관건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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