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의 반격이 시작됐습니다. '스마트폰=앱=카카오톡'을 연상할 정도로 카카토오톡은 국민 메세지 서비스가 됐습니다. 이에 대항해 이통3사는 문자메시지(SMS)를 무료로 보낼 수 있는 차세대모바일메신저(RCS·Rich Communication Suite)를 상용화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1월 말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는 단말기 제조사인 LG전자에 RCS(리치커뮤니케이션수트, Rich Communication Suite)의 상용서비스 규격인 1.2.2 버전을 승인했습니다. 이렇게 RCS가 상용화에 한 발짝 앞 선 지금, RCS 대해 알아봅시다.
RCS(Rich Communication Suite)란?
애플리케이션에서 음성통화 및 문자메시지(SMS), 채팅, 파일 전송, 데이터 공유 등을 통합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입니다. LTE를 만나면서 VoLTE(Voice over LTE의 약자로, LTE 망을 통해 음성통화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능과 함께 RCS의 가치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어서 그 미래가 밝아 보입니다.
<출처 : Wikinoticia>
RCS의 서비스 특징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통화를 하면서 동영상과 사진을 공유하고 채팅도 할 수 있는 ‘리치콜(Rch Call)’
② 상배방의 실시간 상태 정보를 휴대폰을 통해 보여주는 ‘리치 어드레스 북(Rich Address Book)’
③ 현재의 모바일메신저와 유사한 형태지만 주소록에서 인물이나 그룹을 골라 곧바로 채팅과 파일전송이 가능한
‘리치 메시징(Rich Messaging)’
RCS는 ‘표준화’와 ‘단말 기본 탑재’라는 강점을 갖고 기존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RCS의 표준화는 세계이동통신협회(GSMA)가 추진 했고 이미 유럽을 시작으로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러한 강점을 갖고 있지만 유료라는 치명적인 약점을 갖고 있는 RCS는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조인(Joyn)으로 세상에 나왔습니다. 즉 조인이라는 서비스(앱)를 통해 RCS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조인의 주요 기능
① 연락처는 자신의 휴대폰 주소록에 상대방의 상태 정보가 표시되거나 네트워크 주소록을 자동으로 저장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② 채팅은 카카오톡과 같은 인스턴트 메신저 기능을 합니다..
③ 파일공유나 비디오 공유는 음성통화나 메신저를 하면서 실시간으로 파일이나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렇듯 RCS의 차별화 포인트는 ‘멀티태스킹’ 입니다. 전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들이 모바일 메시징 시장을 더 이상 빼앗기지 않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등 토인사 간의 글로벌화된 연계와 강한 사업 의지도 RCS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합니다. 개방성을 강조하는 RCS는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제공함으로써, 외부 사업자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의 생산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RCS를 통해 게임을 중에 친구에게 시합 참여 메시지를 전송하고, 친구는 링크를 열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게임을 같이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통 3사는 현재 RCS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 준비를 끝낸 상태입니다. 카카오톡의 신세계를 경험한지 얼마 되지 않아 또 다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데요. 상용화 초기 3∼6개월 동안은 무료 제공한다고 하니 더욱 기다려집니다. 또한. 프로모션 기간 이후에는 데이터를 차감하거나 일정 요금제 이상 사용자에 한해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방안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3세대(3G)와 롱텀에볼루션(LTE) 망을 모두 지원하며 서비스 상용화 이후 출시되는 단말기에는 기본으로 탑재될 예정으로 LTE, NFC, OTT, RCS 등으로 인한 2013년의 통신, 미디어 세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정말 기대됩니다.
두루누리 기자 - 최알참아람 myys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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