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다양한 얼굴의 `인터넷 광고`, 종류와 사례를 파헤쳐보자!

배셰태 2012. 9. 28. 09:43
 



'인터넷에 접속해 우연히 배너 광고를 본 J양. 클릭해 보니 마침 사려고 했던 화장품 브랜드가 반값 할인 이벤트를 한다고 하여 바로 인터넷 구입을 하게 되었다'


'슈팅게임을 즐기는 K군은 게임 내에서 과녁을 맞추는데 유난히 특정 브랜드 로고가 노출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는 In game AD 기법으로 활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터넷 광고는 다른 매체에 비해 타겟팅이 유리하고,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는 장점으로 그 활용도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인터넷 유저들에게도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광고(온라인 광고)란 무엇이며 1초라도 더 타겟 소비자에게 노출되기 위한 기발하고 다양한 광고 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광고'란 인터넷이라는 채널을 통해 노출되는 모든 광고를 말하는데요. 검색광고와 배너광고, 이메일 광고 등이 대표적입니다.

 

 

 

# 검색엔진 마케팅

소비자들은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에 자주 노출이 되는데요. 검색엔진은 크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와 SEM(Search Engine Marketing)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습니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를 말하는 것으로, 사업자가 노출하고자 하는 콘텐츠나 사이트를 각 포털의 검색엔진이 쉽게 찾아내어 검색결과의 상위 10위 이내에 나타날 수 있도록 검색 조건을 최적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SEM은 흔히 접하는 키워드광고 혹은 검색광고를 일컫습니다. SEM은 중단기적인 유입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고, SEO는 중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오버추어(Overture) 광고  

 

키워드 광고 상품 중 하나이며 주요 포털에 '스폰서링크'라고 표시되는 광고상품입니다. 클릭 당 요금이 부과되며, 비용경쟁에 의해서 정해집니다. 아무래도 소비자가 검색시 상단에 위치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고 키워드와 유저의 니즈에 따라 키워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배너광고 (디스플레이광고, Display AD)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텍스트의 노출을 통해서 활용되는 상품으로, 보통 대형 포털만을 생각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서브 매체를 활용하면 예상외의 높은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0대 이상 중년 남성을 타겟으로 골프 용품 광고를 한다면,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보다는 매일경제나 한국경제 같은 경제신문 사이트의 기사에 노출되도록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언론사 사이트가 포털 사이트보다 광고 집행비가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또, 포털 내에서도 연령이나 직업 등에 따라 이용하는 메뉴 및 콘텐츠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포털 내 콘텐츠와 광고 타겟 성향을 매칭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포털 메인 페이지보다 각 서브 페이지들의 광고 단가가 더 저렴합니다. 나스미디어 이지영 팀장은 "대형 포털에서도 메인 배너 외에 잘 판매되지 않는 부분을 공략한다면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TIP을 알려주셨는데요. 포털 광고가 무조건 고비용 고효율은 아니라는 점 아시겠죠?!
 
이 외에도 이메일을 활용한 DM광고, SNS를 활용한 광고, 동영상 채널을 활용한 광고 등이 있는데요. 이제는 실제 사례를 보면서 인터넷 광고를 살펴보겠습니다.

 

# 인터렉티브 영상 광고  


인터넷은 타 매체와 달리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인터렉티브 요소를 가미한 디지털 광고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나 지인의 사진이 광고 속에서 노출되거나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전개되는 인터렉티브 형태의 영상 광고인데요. 이는 일반 광고보다 몰입도와 임팩트가 높고, SNS 연동을 통해 공유와 전파가 빠르고 파급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광고의 사례로는 SNS채널에서 진행한 영상 광고입니다. 페이스북 내에서 자신의 친구를 직접 캐스팅해 영화 속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는 인터렉션 무비로 화제가 되었는데요. 나 그리고 내 지인의 스토리를 영화화 할 수 있다는 점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던 것이지요. 광고 제작자 입장에서는 포맷만 유지하고 참여자에 따라 나오는 이미지와 영상만 다르게 플레이 되도록 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 무비는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달효과가 크고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광고가 인터넷 상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In-game AD 광고 사례  

 

게임 유저의 경우 게임 아이템 혹은 게임에 등장하는 배경에 대한 몰입과 참여율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합니다. 소비자는 게임을 즐기면서 브랜드를 인지하고, 게임을 통해 아이템과 브랜드 특성을 반영하도록 기획될 때 효과는 배가 되게 됩니다. 최근에는 게임을 통해 모바일로 해당 제품을 프로모션하고,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방문을 유도하여 온-오프라인 통합 광고도 집행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동영상 광고 사례

 

국제광고제에서 여러 번 수상한 캠페인 사례입니다. 아직 전파를 탄 적은 없지만 이 광고는 개인 블로그나 유튜브 등과 같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로 퍼져 나갔는데요. 이 광고는 일반 여성의 얼굴이 화장과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진정한 미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리얼뷰티 캠페인'은 기존에 TV광고의 보조수단으로 여기던 인터넷 광고를 독립적인 매체 광고로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최신 인터넷 광고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곳곳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인터넷 광고. 때로는 다소 밋밋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재미를 주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얼굴을 가진 '인터넷 광고'의 앞으로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루누리 기자 - 정다애  

                                                                                                   diana24h@naver.com

 

 

             


 

출처 : 두루누리의 행복한 상상
글쓴이 : 방송통신위원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