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소셜 빠진 소셜커머스, 체험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배셰태 2012. 8. 11. 07:57

소셜 빠진 소셜커머스, 체험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오마이뉴스 2012.08.10 (금)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66199

 

 소셜커머스는 체험 기반으로 진화 한다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의 경험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소비행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모든 것' 의미한다.

 

소셜커머스를 논한 책인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서는 '소셜미디어 연동형 소셜커머스'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 등의 네 가지 유형으로 소셜커머스를 구분하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중요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소셜커머스의 핵심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과 추천에 있다. 소셜미디어의 입소문이 중요한 이유는 소셜미디어가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 상에서 이미 관계를 맺고 소통하고 있는 친구들이 추천해준 정보이기 때문에 별다른 의심 없이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는 신뢰가 생명이다. 한 번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 신뢰를 잃게 되면 소셜미디어에서의 활동이 어려워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추천해주는 사람 자체가 이미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긴 하겠지만 말이다.

 

신뢰하고 안 하고를 떠나 문제는 또 있다. 자신이 직접 사용해 보거나체험해 보지 않고 서는 자신 있게 추천할 수가 없을뿐더러 이러한 추천은 공허하기까지 하다. 소셜커머스의 핵심은 입소문과 추천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고 체험해 보지 않고 무작정 구매해 보라고 추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입소문은 절대로 신뢰를 얻을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가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소셜커머스는 체험 기반으로 진화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보거나 체험해본 사람만이 자신 있게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뉴스플랫폼인 블로그와이드(www.blogwide.kr)에서 진행하고 있는 체험 마케팅 상품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