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사이트에서 1회 990원이 과금되는 퀴즈를 무료인 것처럼 하여 풀도록 하거나, 무료가입, 무료파일다운로드, 무료게임 등 ‘무료’로 가입을 유도한 다음 가입과 동시에 유료회원이 되면서 자동 결제되는 등 휴대폰 소액결제서비스 이용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휴대폰 결제는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대신한 간편한 소액결제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처럼 원하지 않는 결제가 이루어져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하는 역기능이 나타남에 따라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이트 이용 전 유· 무료 여부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
전화 결제란 온라인을 통한 전자상거래 등에서 전화(휴대전화, 유선전화)를 이용하여 일정한 한도 내에서 거래대금이 신용카드처럼 결제되고 다음 달 전화요금고지서에 합산하여 부과되는 것을 말한다. 전화결제 피해 금액은 적게는 몇천 원부터 많게는 십만 원 단위까지 다양하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방학 기간 중에는 학생들이 인터넷사이트에서 게임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러한 휴대폰 소액결제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화결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사이트에서 게임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때 유료인지 무료인지 여부를 사전에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매달 전화요금고지서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입한 통신사 고객
센터(휴대폰으로 국번 없이 114번)로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서비스’를 신청하면 휴대폰을 통한 결제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전화결제서비스 이용으로 피해가 발생하였다면
방송통신위원회(CS센터 전화 1335번 또는 홈페이지 www.kcc.go.kr) 또는
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 휴대폰 ARS결제중재센터(대표전화 1644-2367번 또는 홈페이지 www.spayment.org)
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방송통신위원회 정우선 CS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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