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2012.03.09 (금)
방송통신위원회가 MVNO(이동통신 재판매) 활성화 정책에 적극 나서면서 통신업계가 잔뜩 긴장하는 분위기다. MVNO란 이동통신망사업자의 망을 빌려 이동통신서비스를 재판매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MVNO사업자는 기존 이통사 요금보다 20% 정도 싼 값에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방통위(구 정보통신부)는 지난 2006년 통신경쟁 활성화를 통한 이용자 편익증진을 위해 MVNO 정책을 추진했으나 기존 이통3사의 반발로 표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통위는 지난 2010년 MVNO 관련법령이 담긴 '전기통신사업법'을 개정한 뒤 시행령과 고시를 통해 같은 해 정책 준비를 마무리했다.
현재까지 이통3사의 망 임대를 통해 이동통신서비스에 나선 MVNO사업자는 대략 20여개이다. 올 1월 부터는 기존 이통 고객이 MVNO사업자로 번호이동도 허용됐다. 오는 4월께에는 방통위가 'MVNO 활성화 종합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자료제공: 방송통신위원회> ..이하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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