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NO, 탈출구를 찾아라](1)겉도는 정책, 실행 전략이 필요하다
전자신문 IT/과학 5면 2012.02.19 (일)
이동통신 시장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3강 체제'로 사실상 고착화됐다. '5대3대2'라는 점유율조차도 거의 변화가 없다. 사실상 고여 있는 물인 셈이다. 고인 물은 변화가 없으면 썩기 마련이다. 경쟁을 촉진해 시장을 자극하고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고자 추진했던 제4 이통은 당분간 물 건너갔다. 이제 남은 유일한 대안은 '가상 이동통신망(MVNO)'사업 뿐이다. 그러나 MVNO는 서비스 출범 6개월을 넘겼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활성화를 위한 세부 해법을 5회에 걸쳐 살펴본다.
- [MVNO, 탈출구를 찾아라]<2>무늬만 이동통신?
- 전자신문 IT/과학 6면3단 2012.02.20 (월)
<중략>MVNO 서비스가 자칫 무늬만 이동통신 서비스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기존 MNO 가입자에겐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부가서비스와 혜택이 MVNO에선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다.가뜩이나 '저렴한' 상품이라는 이미지가 앞서는 MVNO로서는 가격뿐 아니라 품질마저 기존 MNO에 비해 열등 서비스로 여겨지는 상황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위 MNO SK텔레콤을 도매제공 의무사업자로 지정하면서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할 MVNO 서비스로 음성통화, 데이터통화, 단문메시지(SMS) 등 세 종을 규정했다. MVNO는 이들 세 서비스를 법적인 보호 아래 제공받을 수 있다. 문제는 기본 서비스를 제외한 부가서비스다.
<중략>
자료:한국MVNO협회(의무제공사업자 기준)
구분 | 서비스 |
유료제공 | 착신전환, 자동연결, 영상전화, MMS 등 |
무료제공 | 발신번호표시, 통화중대기, 발착신금지 |
미제공 | 컬러링, 국제로밍, 와이파이 |
전자신문 IT/과학 2012.02.21 (화)
자료:한국MVNO협회(의무제공사업자 기준)
MNO 정액요금제 | |||||
구 분 | 음성 | SMS | 데이터 | 도매제공대가(MVNO원가) | |
전 체 | 데이터 | ||||
올인원34 | 150분 | 200건 | 100MB | 25,837원 | 14,192원 |
올인원44 | 200분 | 250건 | 500MB | 86,340원 | 70,960원 |
올인원54 | 300분 | 250건 | 무제한 | 21,960 +α원 | 산정불가 |
- [MVNO, 탈출구를 찾아라]<4>단말유통 개선
- 전자신문 IT/과학 6면3단 2012.02.22 (수)
![기사이미지](http://img.etnews.com/photonews/1202/249073_20120222151852_224_0001.jpg)
<스마트폰 약정요금제 구조> 자료:한국MVNO협회
- [MVNO, 탈출구를 찾아라]<5 · 끝>목표를 세워라
- 전자신문 IT/과학 2012.02.23 (목)
MVNO 활성화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그에 맞는 단계별 지원전략 수립이 절실하다.정부와 업계가 시장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한 후 MVNO가 전체 이동통신 시장에서 차지할 수 있는 목표 점유율을 정해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구체적인 목표와 중장기 계획이 빠진 활성화 정책은 실효성이 적기 때문이다
![기사이미지](http://img.etnews.com/photonews/1202/249564_20120223145500_492_0001.jpg)
정부와 사업자가 상호 협력해 MVNO 활성화 기반을 다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2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한 MVNO CEO 간담회 모습.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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