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OS ‘삼국시대’...삼성 ‘바다’ 글로벌 표준 키우자
이코노믹리뷰 경제 2011.09.20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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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지난해 ‘MWC 2010’에서 자사 독자 플랫폼 ‘바다’를 탑재한 스마트폰 ‘웨이브(Wave)’를 처음 공개했다. |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로 ‘구글로라’가 탄생하면서 새삼 삼성전자가 개발한 독자 플랫폼 ‘바다(bada)’가 주목 받고 있다. 전세계 모바일 업계 격변 속에서 지식경제부가 ‘토종 OS’ 개발 방침을 내놓으면서 ‘SW 자립’을 위한 논란도 불붙는 상황. 구글의 모토로라 인수로 안드로이드 OS의 장점은 사라졌다는 극단적인 평가도 나온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특허 보호’가 명분에 불과했다는 것은 구글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혁신적인 제품 출시”를 공언하면서 드러났다. 우려가 현실이 된 셈이다.
당장 세계 휴대폰 시장의 30% 가까이 가져가는 국내 업체들 역시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 지식경제부가 나서 ‘한국형 범용 OS’ 개발을 주창하고 나선 것 역시 이러한 위기 의식의 발로다. 비판적인 시각이 우세했지만, 역설적으로 ‘SW 빈국’으로서 조급증을 드러냈다는 분석이다.
스펙(사양)으로 경쟁력을 가져가던 시대는 끝났다는 데 국내 스마트폰 업계의 불행이 있다. PC 시대, OS업체가 주도권을 틀어쥐었듯, 이제 ‘PC화 돼가는 휴대전화’ 속성상 모바일 플랫폼(OS) 경쟁력이 곧 시대의 아이콘이 됐다.
애플(iOS)과 구글(안드로이드)의 모바일 OS의 절대 우위 속, 특히 업체간 특허전쟁까지 맞물리면서 경쟁력 있는 모바일 OS가 없는 한국 스마트폰 업계의 미래도 우려만 깊어지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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