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스마트폰으로 똑똑하게 해외여행하는 방법!

배셰태 2011. 8. 19. 08:03
 

 


이제는 해외 여행을 할 때도,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여행 시 빠질 수 없는 아이템으로 스마트폰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스마트한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지, 지난 7월, 유럽 여행을 다녀 온 두루누리 기자의 경험을 토대로 그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어텐션!! 이것만은 알고가~!!

 

1. 해당국가의 전원코드부터 챙기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젠더를 챙기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일단 전원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신 것은 아니죠?
공항에 있는 각 이동통신 회사 데스크에서 해당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원 코드 젠더를 공항 데스크에서 무료로 대여해 주니 꼭 챙겨가야만 쉽게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답니다.

 

 

 

2. 요금 폭탄 콸콸콸? 3G 차단으로 걱정은 No! No!
스마트폰 자체에서 3G 차단을 직접 할 수도 있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공항의 각 이동통신사에서 3G를 해외 여행 기간 동안만 차단해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자체적으로 3G 차단을 할 수도 있지만, 이 밖에도!!


 

 

 

그 이유는 스마트폰의 구글 동기화 기능이나 날씨 등 아주 작은 데이터라도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행위가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고 해외에서 행여나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상상도 못할 요금 폭탄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동통신사별 유용한 부가서비스 이용하기!!
해외에 도착하면 아래와 같은 문자들이 한꺼번에 날라옵니다.
전화를 받는 발신은 유료이지만, 문자를 수신하는 것은 무료라는 메시지와 문자를 발신하는 것은 유료라는 내용들의 문자들입니다.

 

 

 

해외에서 문자를 보내는 경우, 비용 역시 비싸서 쉽게 문자를 보내기가 아무래도 힘든데요, 그래서 각 이동통신회사에서는 해외에서 활용 가능한 부가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경우 만 24세 이하 고객을 대상으로 5천원으로 30일간 전세계 모든 자동로밍 가능 국가를 대상으로 음성발신 10분, SMS 발신 20건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이외에도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각 이동통신사에서 제공되고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보며 해외 여행 준비를 하는 것도 스마트한 해외여행을 하는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해외 여행 관련 부가서비스

 

 


◆ 어텐션!! 2G 유저 유재석, 가로본능 유저 정형돈, 보고 있나?


얼마 전 방송된 MBC의 인기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멤버 중 유재석과 정형돈이 2G 휴대폰과 가로본능 휴대폰 유저임이 밝혀지면서 모두를 놀라게 했는데요, 잠금해제를 할 줄 모르는 유재석과 가로본능이 최고의 폰이라는 정형돈은 알 수 없을 해외 여행 시 스마트한 스마트폰 사용 노하우를 본격적으로 샅샅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 맵을 활용해라!!
배낭 하나를 메고 떠나는 여행족이라면 더욱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좋을텐데요.
미국, 유럽, 동남아 국가까지 GPS를 이용하여 지도와 교통 검색이 가능한 구글 맵은 현재의 위치와 교통편, 이동경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구글 맵 지도 서비스를 통한 여행 루트짜기, 구글 맵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구글 맵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잠깐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어플을 이용해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는 마켓에서 'Google' 이라고 검색을 한다.
2. 'Google Maps' (Google Inc.)라는 어플을 다운 받는다.

참고로, 지도를 보려면 항상 인터넷과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일부 지도가 캐시에 저장되기는 하지만, 해외 여행시에는 그 크기가 워낙 작기 때문에 별 소용이 없죠, 그리고 Wifi가 설치된 곳을 찾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해외에서도 인터넷을 연결해서 쓸 수 있는 환경이라면, 위의 어플만으로도 쉽게 여행을 할 때 참고 할 수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죠?

그래서 아이폰의 경우에는 World Explorer이라는 어플을 통해 원하는 지역의 구글맵을 PC에서 미리 다운 받아 스마트폰에 옮겨 놓고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 할 수 있는 유용한 어플이 있습니다.
 

 

다만, 이 어플은 안드로이드에서는 지원이 안된답니다.
각 스마트폰 마다 위의 어플 처럼 이용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몇 가지 있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자신의 여행 루트를 설정하여 자신의 계정에서 카테코리를 만들어 저장을 한 뒤,
그림판에서 png로 저장해서 핸드폰으로 전송하면, 데이터 로밍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지도를 보고 이동하는 방법도 간단하면서 여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영어? 불어? 일어? 못해도 고민, 고민 하지마~!!
모든 준비는 성공적으로 완료했는데 제일 큰 걱정이 하이, 헬로우 라고 말 할 수 밖에 없는 슬픈 현실이 다가올 것을 대비해 구글 맵 다음으로 해외 여행 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번역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어플로도 많은 여행자들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이 번역 서비스는 그 나라의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지 못하는 여행자라도 불편함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아이폰용 구글 번역 앱을 통해서 쉽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계 번역이라 매끄럽지 못하지만, 음성 인식도 가능하니 빠르게 언어를 소통하는데 있어서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알뜰살뜰 할인쿠폰을 이용한 스마트한 여행
면세점에서 사용가능한 쿠폰을 모바일 전용 쿠폰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맛집 어플 포스퀘어 현지 쿠폰 어플을 활용하면 온라인으로 알 수 없었던 할인 정보도 찾아주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알뜰하게 여행을 하기 위한 여행족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정보가 되겠죠?

  

 

 

 

4. 유용한 어플을 활용하라!!
해외 여행을 할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던,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여행 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어플들 만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시계 어플
기본 중의 기본이죠, 스마트폰 기본 어플로 시차적응과 알람기능 등 꼭 필요한 어플입니다.

 

 


- 날씨 어플
이것 또한 기본 어플 중의 하나인데요, 똑똑한 스마트폰은 해외 나라의 날씨까지 모두 알려준답니다. 날씨를 챙기는 것 또한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사항이겠죠?

 

 

 

- 환율 계산 어플
유로, 엔, 달러 등 그 나라의 화폐 단위로 계산을 할 때 꼭 필요하니, 꼭 체크 해 두세요!!

 


- 해외 여행 안전 지킴이 어플
여행을 하다 보면, 비상사태가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매치기를 당했다거나, 여권을 분실했다거나 등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더욱 이러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요, 이런 다양한 사건과 사고를 예방하고 사후 대처하기 위한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외교통상부에서 제공하는 해외 여행 안전 지킴이 어플입니다.

 

 

 


◆ 똑똑한 해외 여행으로 즐거운 여행을!!
학생들에게는 아직 8월의 여름 방학이 남아 있고, 직장인들에게는 여름이라는 이유로 쉴 수 있는 휴가가 있으니, 아직 떠나지 못한 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한 여행 계획을 서둘러 세워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야흐로 8월, 여름이 주는 휴가철!
스마트폰과 함께 즐거운 여행되세요!!

 



    

 

 

두루누리 기자 - 조윤미

yunmicco@naver.com

 

    

 

 


 

 

출처 : 두루누리의 행복한 상상
글쓴이 : 방송통신위원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