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그와 관련한 정보를 얻는다. 이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하는 것은 우리에게 있어 일상적으로 하는 행위가 된지 오래다. 그런데 궁금한 것은 검색을 하다 보면 내가 검색한 내용과 관련한 정보가 연관 검색어로 뜬다는 것이다. 검색어를 입력하는 중에 하단에 뜨거나 혹은 검색을 완료 한 뒤 사이트의 상위에 이와 관련한 연관 검색어가 뜬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통해 기존에 정보를 얻고자 했던 검색어 외에도 많은 정보를 부가적으로 검색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관 검색어는 우리에게 부가적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확산시킴으로써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검색어의 원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긍정적인 기능과 관련해 부정적 기능은 무엇이고 우리나라의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환경이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우선 검색은 검색 엔진에 의해 이루어진다. 검색엔진이란 본래의 의미로는 정보를 수집하고 찾아주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주로 인터넷 검색 서비스의 뜻으로 쓰인다. 이러한 의미로 봤을 때 포털 사이트도 이와 뜻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검색엔진의 종류는 두가지로 크게 나뉘는데 우선 첫번째 검색엔진의 형태는 자동화된 로봇 프로그램이 웹 페이지 문서를 수집해 오는 웹페이지 검색엔진이다. 또다른 검색엔진의 형태는 디렉터리 검색엔진으로, 사람들이 주제별로 웹 사이트 주소록을 정리하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포털사이트에서는 이 두가지를 모두 운영하고 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사용자가 인터넷 창에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웹상에서 링크 사이를 오가는 정보수집 전용 프로그램인 "크롤러"가 사용자가 검색한 단어에 대해 찾은 모든 페이지를 전부 가지고 온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인덱서" 라는 자동 색인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넘겨 데이터가 처리되고, 검색자가 알 수 있는 형태로 정보가 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여러개의 조각으로 나뉘게 된다.
연관검색어 혹은 관련검색어는 "검색 질의 패턴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상세 키워드를 제공한다." 라는 것이라고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정의하고 있다. 하나의 키워드를 검색했을 경우 이와 관련한 혹은 이를 검색한 사람들이 연이어 많이 검색하는 내용의 관련 키워드들이 더불어 뜬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포털사이트에 인기 프로그램인 "나는 가수다"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박정현, 나는 가수다 박졍현, 나는 가수다 탈락자 등의 많은 연관검색어들이 뒤따라 나온다.
이러한 연관검색어 기능은 포털사이트가 정의에서 밝혔 듯이 본래 사용자가 검색하고자 한 내용을 확장해 다양한 상세 키워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수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어 연관 검색어의 본래의 긍정적인 역할이 상쇄되고 있다. 연관검색어 혹은 관련 검색어가 가진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첫번째 문제점은 조작된 바이럴 마케팅의 하나의 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영어로 viral을 쓰는데 이는 컴퓨터 바이러스가 확산 되는 것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누리꾼이 직접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마케팅 기법을 써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를 확산시키는 것이다. 즉 누리꾼들이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나 이메일 등을 통해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 사람들의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 효과는 기업이 광고를 통해 하는 효과에 맞먹을 정도로 큰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있어 효과적이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이 조작된다는 의미는 입소문 효과를 인위적으로 기업이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유명업체를 검색하면 이와 관련된 검색어로 처음들어본 업체가 뜨는 경우가 있다. 물론 새로운 기업이 인기를 얻어 검색어가 관련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검색어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인기 업체를 검색했을 때 관련검색어에 뜨게 하는 방법이 성행하고 있다. 각종 포털 사이트의 질문 게시판을 보면 연관검색어 혹은 관련검색어로 사이트를 뜨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는 글들이 꽤 많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관련 검색어라는 것이 어떠한 정보를 검색한 사람들이 뒤이어 검색 한 정보로서 두개의 검색어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검색어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를 이용하여 연달아 계속해서 유명업체사이트와 홍보하고자 하는 업체의 이름을 반복해서 검색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경우 검색엔진이 이 두 사이트 사이에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어 연관검색어로서 그 사이트의 이름을 유명업체를 검색할 경우 뜨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앞으로도 계속 성행될 경우 사람들은 관련검색어 자체의 신뢰성에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고 더 많은 정보를 얻는데 한계를 느끼게 될 것이다.
두번째 연관검색어가 가진 문제점은 확실하지 않은 실명공개 혹은 정보의 확산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인터넷 기사 혹은 책에서 거론된 유명인의 이야기가 실명으로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고 A양 혹은 D군 과 같이 나타났을 때 이와 관련한 기사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구체적인 유명인의 실명이 나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최근에 인터넷으로 조사하면 안나오는 것이 없다고들 많이 말하는데 이는 검색어를 초기에 추상적으로 입력하더라도 연관 검색어를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캐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주어진 정보들은 다 사실에 입각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물론 사실에 입각한 정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정보도 속해 있어 해당인의 사생활 침해 혹은 명예훼손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세번째로 연관검색어가 가진 문제점은 연관검색어가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만큼 조작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서 연관검색어와 검색순위를 조작한 혐의로 한 프로그래머가 불구속 기소된 사건이 있었다. 이 프로그래머는 의류쇼핑몰이 연관검색어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조작 프로그램을 유포해 달라는 요구를 받고 2만 6000대의 컴퓨터에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 하여 정보 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위반등을 했다고 서울중앙지검은 밝혔다. 이렇게 조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검색어 자체에 대해 의심을 하는 경우도 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인기 검색어에 대하여 사람들이 혹시 조작을 하는것 아니냐는 의심을 갖기도 한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사람들이 의심하는 부분에 대해 직접적으로 인터넷에서 해명을 한 사건도 있었다.
위에서 보이는 사진과 같이 네이버는 직접 사람들의 검색어 순위 조작 문의에 대해 답변하며 검색어 순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위에서 밝히고 있는 검색어와 관련한 문제점들이 앞으로 계속 시정되지 않고 계속 될 경우 사람들은 점차 자신들이 포털사이트에 검색하고 이로 인해 얻게 되는 정보에 대해 신뢰감을 잃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오지 않도록 포털 사이트 자체 적으로 이전에 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어 조작으로 적발된 사건과 같은 경우가 다시금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지나치게 검색어, 연관검색어 혹은 관련검색어를 거르지 않고 보여주라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사생활이 지나치게 침해 되는 경우나 명예가 훼손될 경우라고 예상되는 경우에는 어느정도 연관검색어와 관련검색어의 단속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물론 예상이라는 것이 주관적인 것이니 만큼 일부 사람들에게서 연관검색어를 인위적으로 포털사이트에서 제한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포털사이트에서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타당한 이유 하에 연관검색어를 일부분 제한해야 할 것이다. 검색은 우리 일상에서 이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된 만큼 포털사이트 자체 뿐아니라 사람들 스스로도 건전한 검색어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연관 검색어와 관련검색어 자체가 가진 긍정적 기능을 깎아 내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옛 사자성어 중 단장보단 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긴 것은 자르고 짧은 것은 메워서 들쭉날쭉한 것을 곧게 함을 이르는 말로서 단점을 장점으로 보완한다는 의미로 사용 된다. 이 사자성어처럼 연관검색어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장점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두루누리 기자 - 하지수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네이트, 싸이월드 비밀번호 바꾸세요!! (0) | 2011.07.28 |
---|---|
[스크랩] 온라인 고민 해결 알고 쓰는 인터넷 신조어 (0) | 2011.07.28 |
[스마트금융]3년 후 모바일시장 1조3000억달러 규모 손 놓다가 다 빼앗긴다 (0) | 2011.07.25 |
[스크랩] `정부대표 SNS`를 소개합니다. (0) | 2011.07.25 |
[스크랩] 장밋빛 전망 속 스마트시대 총아로 부각 (0) | 2011.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