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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통신서비스] IT 패러다임 바꾸는 모바일 메신저와 mVoIP

배셰태 2011. 7. 20. 16:09

[신 통신서비스]IT 패러다임 바꾸는 모바일 메신저와 mVoIP

전자신문 IT/과학 2011.07.20 (수)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가 IT 시장 판도를 흔들고 있다.인터넷 데이터 망을 이용한 무료 문자메시지와 음성통화를 앞세워 절대 흔들릴 것 같지 않던 통신산업 입지에 틈을 내고 있는 것이다.

 

특별한 마케팅도 없이 조용히 출발한 카카오톡은 1년 6개월여 만에 2000만명에 가까운 사용자를 끌어 모았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거의 대부분이 이통사 문자메시지가 아닌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마이피플은 아예 음성통화 기능까지 추가한 후 최근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1년여 만의 일이다.

 

이외에도 스카이프, 바이버, 올리브폰 등 국내외 다양한 mVoIP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통신사들이 산업 정체를 위해 선택한 스마트폰이란 카드가 부메랑이 돼 돌아온 것이다.

 

하지만 휴대폰 자체가 음성통화망을 이용한 통화기기가 아니라 데이터와 콘텐츠가 오가는 스마트 단말기로 변하는 추세를 거스를 수는 없다.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라는 기존 수익모델에 집착할 여유가 없는 것이다

 

<중략>

 

마이피플 사용자 추이

일시 2010년 5월 2011년 1월 3월 4월 5월 7월
사용자 마이피플 론칭 100만 200만 400만 700만 1000만

 

카카오톡 사용자 추이

일시 2010년 3월 9월 11월 2011년 1월 2월 3월 4월 6월
사용자 카카오톡 론칭 100만 300만 600만 800만 1000만 1300만 170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