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김기현 32.5%,나경원 26.9%] 리얼미터 여론조사의 진실...조사대상을 다른 여론조사기관들과 달리했기 때문■■

배셰태 2023. 1. 15. 18:54

※[김기현 32.5%,나경원 26.9%] 리얼미터 여론조사의 진실...조사대상을 다른 여론조사기관들과 달리했기 때문

14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지지도 조사에서 김기현 32.5%,나경원 26.9%로 집계되며 김기현이 처음으로 나경원을 추월했다. 이에 나경원 측은 조작 운운하며 누군가  “여론 마사지를 하고 있다”며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작이 아니다. 조사대상을 다른 여론조사기관들과 달리했기 때문이다.
*
이번 리얼미터조사에서는 김기현, 나경원, 윤상현, 안철수, 유승민 등 5명만을 대상으로 했다. 다른 기관에서는 황교안과 조경태, 권성동(불출마선언전)등을 포함했다. 특히 권성동이가 제외된 조사결과는 한길리서치와 리얼미터 두 곳뿐이다. 따라서 과거의 조사는 별의미가 없다. 이제부터는 황교안, 조경태가 조사대상에 포함된 여론조사에서 나경원과 김기현은 박빙승부를 연출할 것이다.
*
이번 조사의 의미는 후보 개개인 지지도 보다는 결선투표로 갔을 때 표심을 알 수 있다. 일단 나경원의 지지도는 지난 1일 발표한 뉴시스(에이스리서치)조사와 비교해 보면 3.9% 하락했다. 김기현 지지도는 뉴시스(에이스리서치)조사에서는 15.2%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32.5%로 무려 17.3% 상승했다. 그렇다면 이 17.5%가 나경원측에서 이야기한대로 조작된 것일까 아니면 하늘에서 떨어진 것일까.
*
아니다. 뉴시스(에이스리서치)조사에서 발표된 주호영 8.1%, 권성동 2%, 조경태 2.9%, 황교안의 6%에서 4.3%가 김기현으로 결집된 것이다. 이 조사에서 하락한 나경원 지지도가 김기현으로 이동하지는 않았다. 기타 인물과 없/모, 유승민쪽으로 분산 이동했다.안철수 지지도도 1.8% 하락했는데 일부가 유승민과 윤상현쪽으로 이동했다.
*
그렇다면 나경원이가 출마하면 김기현과 결선투표를 치룰 확률이 높다. 표면적으로는 반윤과 비윤의 표 나경원(26.9%)+안철수(18.5%)+유승민(10.4%)+윤상현(1.6%)의 합이 57.4%로 김기현(32.5%)를 압도한다.

김기현은 기타인물과 없/모 층 합해도 42.6%로 산술적으로 나경원에게 패배하는 것으로 나온다. 하지만 당심과 당내 정치공학적 상황을 보면 투표는 액면대로 흘러가지 않을 확률이 높다. 김기현은 결선투표로 가면 PK 지역의 전폭적 지지 대구경북의 지지를 받게 될 확률이 높다.

안철수 지지도 표심이다. 안철수 지지도 18.5%가 나경원으로 100% 갈 확률은 전무하다. 지난 대선에서도 안철수 지지도는 막판 윤석열이 아닌 이재명을 택했다. 당심도 마찬가지다. 나경원보다는 지역기반과 정치성향을 볼 때 김기현으로 돌아 설 확률이 높다.

정치상황을 볼 때 안철수가 결선투표에서 나경원을 지지할 확률은 0%다. 나경원을 지지하면 공동정부의 당사자라는 정체성이 무너진다. 안철수는 그 순간 정치생명끝이다. 안철수가 향후 정치생명을 이어가고자 한다면 즉 국회의원 한번이라도 더 하고자 한다면 반윤후보의 우두머리가 되기보다는 페이스메이커 역할하다 결선투표에서 김기현을 지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설사 안철수가 나경원을 지지한다해도 그 지지자들이 100% 동참할 확률은 높지 않다.

또한 나경원 지지자들 중에서도 유승민과 이준석이가 지지하는 형극이 되면 각종 여론조사를 볼 때 약 5%내외가 이탈하게 된다. 만약 유승민이가 불출마하면 약 10%대의 지지도는 지역과 성향에 따라 분산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에게 100% 안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변성이 높은 나경원보다는 35%에서 40%대의 절대적 지지층을 형성해 가고 있는 김기현이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
결국 결선투표가면 친윤 60%, 반윤 40%의 구도로 결판이 날 확률이 높다. 반윤 후보가 누가되든 말이다. 나경원 불출마가 금상첨화지만 출마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렇게 되면 나경원과 유승민, 이준석 셋 모두 한꺼번에 정리할 수 있다. 당내 친윤 반윤 그룹이 형성돼도 싸가지 없는 이 세 사람을 빼고 가야 국민의힘은 E-편한세상,E-편안세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출처: 전영준 페이스북 2023.01.15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pfbid0wLZSzS8nggEskWtEJJpYEuuFkJNiXRFLu6ZGBvytRrc148E5gLnGgtPDkBs1Ep4cl&id=100002754963578&mibextid=Nif5o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