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회고록서 윤석열 전검찰총장 비판 "수사가 아니라 사냥을 했다"

배세태 2021. 5. 29. 13:31

조국, 회고록서 윤석열 비판 "수사가 아니라 사냥을 했다"
머니투데이 2021.05.29 김지영 기자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1052909010550191&ca=#_enliple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책 '조국의 시간'이 자서전이 아니라 회고록임을 강조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검찰 수사에 대한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조 전 장관은 29일 페이스북에 "언론에 알린다"라며 "'조국의 시간'은 '자서전'(autobiography)이 아니라 '회고록'(memoir)이다. 제 일생을 서술한 책이 아니라 민정수석과 법무부장관 시절을 돌이켜 생각하며 지은 책"이라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또다른 게시글에서 회고록에 담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검찰 수사에 대한 내용도 공개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은 압수수색 이후 내가 사모펀드에 관여하지 않았음을 알았을 것"이라며 "그러나 검찰은 수사를 접지 않고 나와 내가족 전체에 대한 전방위적 저인망 수사로 나아갔다. 멸문지화의 문을 연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수사는 정치적 중립성을 지킨 적이 없다"며 "검찰총장을 비롯한 내부 비리는 제외되거나 최소화됐다. 윤석열 검찰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윤석열에게는 촛불혁명보다 검찰조직의 보호가 더 중요했다"며 "민주보다 법치(法治)를 중시했기에 영웅에서 '반영웅', 공무원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했다"고 비평했다. 또 "윤석열의 검찰이 수사가 아니라 사냥을 했다"며 "가족의 살과 뼈가 베이고 끊기고 피가 튀는 모습을 두 눈 뜨고 보아야 하는 절통(切痛)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렇지만 "나의 흠결을 알면서도 응원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죽지 않았고 죽을 수 없었다"며 "생환, 살아남은 그 것이면 족했다"고 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책 '조국의 시간'이 공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검찰 수사에 대한 회고록 내용 일부 / 사진=조국 전 장관 페이스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