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는 쉽게 설명하자면 ‘공짜 광고 프로필’이나 ‘제품 브랜드 프로필’로 생각하면 된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1인 1개의 실명 프로필 계정’ 정책을 기초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품명이나 브랜드 명으로는 독립적인 프로필을 만들 수가 없었다. 따라서 기존의 페이지는 개인의 프로필을 보조하는 ‘딸림 페이지’ 역할밖에 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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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2011년 2월 10일,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외에 [페이지 이름으로 Facebook 사용]이라는 메뉴를... 만들어 페이지 프로필 계정으로도 접속할 수 있게 하겠다는 발표를 하게 된다. 이것은 페이지의 독립성을 인정한 것이고, 사물이나 브랜드에게도 자신만의 프로필과 뉴스피드 홈을 제공함으로써 사실상 광고와 비즈니스 플랫폼 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페이지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 프로필로는 최고 5천 명 이상의 친구를 맺을 수 없는데 페이지는 이러한 제한이 없다는 점이다. 내가 만든 페이지가 즐겁고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는 ‘좋은 페이지’로 인정받기만 하면, 6억 명의 페이스북 가입자뿐만 아니라, 그 6억 명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페이지(브랜드 프로필)들과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페이지 담벼락 글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모두 노출되고 광고됨으로써, 페이지는 비즈니스 플랫폼인 동시에 광고 플랫폼으로써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외부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페이지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는 [좋아요] 버튼 등 소셜 플러그인 등을 설치함으로써 사람들을 페이지로 유인할 수 있고, 그 과정 속에서 페이지는 또 다른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
이제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이든 단체든 페이지를 제대로 알고 이용할 줄 아는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자신만의’ 광고매체를 제고하는 핵심도구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소셜미디어의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다.
* 구창환, 최규문, 정단비 지음 / 도서출판 더숲 http://www.kyobobook.co.kr/pro
작성자: 도서출판 더숲 The S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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