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마트카 기획] 누가 운영체제의 왕이 될까?

배셰태 2011. 4. 16. 16:23

[스마트카 기획]②누가 운영체제의 왕이 될까?

블로터닷넷 IT/과학 2011.04.15 (금)

 

자동차가 똑똑한 ‘스마트카’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이 달라져야 할까요? 일반 휴대폰이 어떻게 스마트폰으로 진화했는지를 돌이켜보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운영체제(OS)입니다.

 

과거 휴대폰은 기기마다 조금씩 다른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사용해왔지만, 성능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통합 플랫폼을 채택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진화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에서도 하나의 플랫폼으로 인터넷과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원할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똑똑한’ 운영체제가 꼭 필요하죠.

 

PC와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IT 기기들에서 수많은 OS 업체간 경쟁이 치열했듯이 스마트카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 업체는 업체대로 주도권을 넘겨주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고, 운영체제 업체들은 업체들대로 빠른 시간 안에 더 많은 자동차 업체와 협력하면서 다른 운영체제 업체가 발을 못 부치도록 분주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죠. 신생 기업들이 발을 부치기가 다른 분야보다 더 어렵습니다. 물론 해당 분야에서 이름을 올린 작은 업체는 예외로 하고 말이죠.

 

smart_car_OS

 

안드로이드는 이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검증을 마친 만큼, 자동차 업체가 채택할 수 있는 여러 오픈 플랫폼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뛰어난 편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등 에코시스템을 갈 갖추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안드로이드 UI가 친숙해졌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반도체 등 하드웨어 업체들과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이미 안드로이드를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 음성 검색 등 구글의 각종 서비스를 자동차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