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3월 4일(미국 하원 외교위 청문회 “북핵 ‘한·일 핵무장’ 부추겨…핵우산 제공”)

배세태 2020. 3. 4. 10:03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3월 4일

https://youtu.be/-EwS86oFDgE

 

“북핵 ‘한·일 핵무장’ 부추겨…핵우산 제공” / 북한 단거리 미사일에 반응 안 해” / “코로나 사태 ‘북한 인권 개선’ 걸림돌” / 미국 확진자 100명 넘어…“백신 개발 가속화” / 미국 검찰 ‘북한 돈세탁 연루’ 중국인 2명 기소 / 미국서 3월 중 다양한 ‘북한 인권 행사’ 열려


 

 

 

 


하원 외교위에서는 핵확산금지조약 NPT 발효 50주년을 맞아 북한의 핵확산 방지의 도전 과제를 점검하는 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전직 당국자들은 북한의 핵 확산을 저지하지 못하면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 움직임을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ㅡㅡ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위협으로 북한 내 인권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밝혔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인한 국경 봉쇄가 북한 주민들의 경제적 권리 행사에 지장을 미친다는 겁니다.

ㅡㅡㅡ

미국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100명을 넘어서고, 추가 사망자가 나오면서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백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야당에서는 미 정부 대응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