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머 [Cresumer]
1) 창조적 소비자. 주어진 제품을 사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경로로 기업의 제품개발, 디자인, 판매 등에 적극 개입하며, 그런 점에서 `창조`라는 표현이 붙었다. 기업은 크리슈머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흐름을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 모니터링, 단발성 이벤트 등은 부족하며, 아웃소싱까지 개념 확장이 필요하다. <출처: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11&docId=18287>
2) `창조하다(creat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서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필요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소비하는 창조적인 소비자를 일컫는다. `무`에서 `유`를 생산하거나 기존의 형태에 변화를 창출하는 등의 창조적 생산활동을 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출처:김난도外 4-트렌드 코리아 2010/182p 하단>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정보 휴대폰으로 확인하세요" (0) | 2010.04.18 |
---|---|
패러다임[paradigm] (0) | 2010.04.17 |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0) | 2010.04.17 |
워킹 푸어[working poor]-근로빈곤층 (0) | 2010.04.17 |
얼리어답터가 세상을 바꾼다 (0) | 2010.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