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미-북 대화에 한국의 ‘긍정적 기여’ 환영...비핵화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대북제재는 유지”

배세태 2020. 1. 18. 07:09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 “미-북 대화에 한국의 ‘긍정적 기여’ 환영”

VOA뉴스 2020.01.18 김영교 기자

https://www.voakorea.com/a/5250211.html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한국 정부의 기여를 환영한다고,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또 비핵화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북한에 대한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국무부 청사에서 오테이거스 대변인을 인터뷰 했습니다.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7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도록 하는 한국의 긍정적 기여를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날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남북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금강산 개별 관광을 본격 추진하고 나선 데 대한 미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중략>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개별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미-북 사이에 진행 중인 협상과 관련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한국이나 일본, 또는 누구든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을 실행에 옮기도록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언제나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발언을 둘러싼 한국 내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여전히 해리스 대사를 신뢰하고 있고,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는 겁니다.<중략>해리스 대사는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고 있고, 폼페오 장관은 해리스 대사를 크게 신뢰하고 있다는 겁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미국 정부와 한국 정부가 유지하고 있는 중요한 관계에 대해 감사하며, 이번과 같이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일에 대해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미국의 노력에 대해 북한 측으로부터 답변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과의 약속을 이행하고 대화에 진전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미국 정부가 최근 북한 해외 노동자 송출과 관련한 기관 두 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데 대해,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있을 때까지 제재는 유효하다는 미국 정부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중략>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대북 제재는 미국과 북한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우호적인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면서, 미국은 올해 이런 합의에 이르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하전략

==========================

[참고요]

※청와대, 해리스 美대사 발언 경고…“남북협력, 우리가 결정”

 

적와대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하다”

 

통일부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송영길 "우리가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

 

설훈 “해리스 대사가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진전 구상에 대해 제재 잣대를 들이댄 것에 엄중한 유감의 뜻을 표명한다”

 

북괴한테는 별의별 욕을 쳐먹어도 한마디 못하더니, 동맹에게는 개소리를 나불대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해리스 대사 “文 남북협력 낙관론 좋지만… 美와 협의해야”>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han****)은 “해리스대사는 유엔과 미국이 북에 가한 제재를 잘 이행하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뭉개가 이를 어기고 독자적으로 대북퍼주기를 시도한다면 그 후과가 심각할 것이다”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jssa****)은 “남북협력 낙관론은 청와대 주사파들 말이고, 국민들은 관광 가는 넘들은 모두 반역자라고 생각한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n****)은 “김일성주사파 이것들 동맹국과의 약속을 우습게 아는군, 대한민국과 미국이 70년 전 맺은 동맹이야, 너희들의 의지로 깰 수 없다 알겠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