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모닝 뉴스] 2020년 1월 14일(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북한에 미북 실무협상 재개 의사 전달”)

배셰태 2020. 1. 14. 05:56

■[VOA 모닝 뉴스] 2020년 1월 14일

https://youtu.be/ZacIk38iM0E

 

“북한에 미북 실무협상 재개 의사 전달” / “미한 동맹 균열 노린 한국 압박” / “북한, 이란에 장거리 미사일 기술 지원” / “FFVD 방식 북한 대량살상무기 폐기해야” / “북한 사이버 활동…김정은 정권 ‘돈벌이’” / “부자 나라 한국 방위비 더 낼 것” / “호르무즈 파병…동맹 정신으로 검토해야”


 

 

 

 

 

미국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북한에 비핵화 협상 재개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습니다. 또 북한이 지난 연말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내지 않은 것은 고무적인 신호라고 말했습니다.

ㅡㅡㅡ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김정은 위원장 생일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공개한 한국 고위 당국자 발언에 대해 주제넘는 일이라며 거칠게 비난한 것은 한국 정부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 미한동맹 균열을 노린 한국 압박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ㅡㅡㅡ

북한의 사이버 활동은 김정은 정권의 ‘돈벌이’에 치중돼 있다고, 미국의 전직 관리들이 밝혔습니다. 전통적 방식의 대북 제재가 사이버 영역에서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