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앱 경영 잘하고 있습니까? | |||||||||
DNA 검사부터 받아봅시다 `앱 경영` 우성인지, 열성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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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1
"영리한 소비자들 때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요즘 롯데마트는 고민에 빠졌다. `크루크루(QRoo QRoo)`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만 바코드에 들이대면 매장 간 가격비교가 가능해진다. 이 때문에 롯데마트 매장을 찾은 고객들이 매장에 전시된 상품에서 가격정보만 얻고, 구매는 다른 매장에서 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상황은 이렇다. `소비자 A씨가 롯데마트 매장에 들어선다. 그는 구매하고 싶은 상품에 스마트폰을 들이댄다. 스마트폰 화면에 인터넷 쇼핑몰 등 다른 매장에서 팔고 있는 가격이 쭉 나타난다. A씨는 스마트폰으로 가장 저렴한 상품을 찾아내 B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주문하고 결제까지 마친다. 그런 다음 A씨는 롯데마트 매장을 유유히 빠져나온다.` 아직 모든 제품에 바코드가 등록되지 않아 한계가 있지만 지금도 소비자들은 `크루크루`로 실시간으로 상당수 제품에 대해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앞으로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하면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삼성카드를 시작으로 신용카드 회사들이 이르면 내주부터 30만원 미만에 대해서는 공인인증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에 나선다. 롯데마트 측은 "대형마트는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대처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례2 주식투자자들은 늘 정보에 목마르다. 따끈따근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원한다. 확신이 들면 곧바로 주식을 매수하고 싶어한다. 증권회사들이야말로 `앱 경영`을 통해 이 같은 투자자들의 배고픔을 만족시킬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트위터 계정(@mstock_research)을 통해 리서치 자료, 속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일 오전 10시께 올라온 트윗을 보면 이렇다. `케미칼, 어려울 때 빛이 난다.``전기차 가격 매력 앞세워 고성장 기대.` 트위터 계정에는 자세한 보고서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돼 있다. 관심 있다면 링크를 클릭해 보고서를 읽을 수 있다. 물론 정보 제공만으로는 부족하다. 정보를 받고 투자를 결심했다면 곧바로 주식거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증권 주식거래 애플리케이션과 공인인증서를 내려받으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주식을 사고팔 수 있다. 집에서 주식거래를 하는 HTS(Home Trading System)가 언제 어디서든 움직이며 주식거래를 하는 MTS(Mobile Traidng Systme)로 바뀐 셈이다. 미래에셋증권 외에도 KB투자증권 등 상당수 증권사가 MTS를 도입했다. 스마트폰이 기업 경영을 바꿔놓고 있다. 한국 사회에 스마트폰이 도입된 지 몇 개월 만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1년 여 전 한국 사회에 스마트폰이 도입되기 이전과 크게 달라진 모습이다. 불과 지난해 초 매일경제신문은 경영 실패사례를 조사했다. 뜻밖에도 많은 기업이 `스마트폰`을 실패사례로 손꼽았다. 그것도 국내 굴지 A전자회사와 B통신회사였다. 그들이 설명한 내용은 이랬다. "스마트폰은 컴퓨터와 휴대전화 틈새를 공략하려다 실패했어요. 컴퓨터보다는 화면이 작고 인터넷 접속이 어렵고, 휴대전화보다는 이용이 복잡하고 가격도 비싸기 때문이죠." 그러나 채 1년도 안 돼 이들 기업 태도는 완전히 바뀌었다. 지금은 스마트폰 시장을 잡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당시 그들은 왜 스마트폰의 잠재력을 인지하지 못했을까.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만드는 애플리케이션 위력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 행동과 기업 경영 활동을 완전히 바꿔놓는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국내 많은 기업도 애플리케이션 파워에 눈을 뜨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하고 활용하는 `앱 경영`이 최근 기업 경영과 관련해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매일경제/2010.04.09/[김인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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