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9월 21일(도널드 트럼프 “북한에 수십 년간 이용당해”

배셰태 2019. 9. 21. 09:30

■[VOA 뉴스 투데이] 9월 21일

(VOA 한국어 '19.09.21)

https://youtu.be/cIqr3uN9XEw


 

 

 

 

 

“북한에 수십 년간 이용당해” / “미한 협력 논의…북한에서 계속 신호” / “유엔 북한 인권 개선 권고안 채택” / “북한 등 ‘악성 영향 대응센터’ 설립안 상정” / “북한이 함박도 무장하면 큰 위협” / “한미, 확고한 동맹 의지 강조” / 납북자 가족 ‘와이즈 어네스트호’ 소유권 청구

ㅡㅡㅡ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거듭 강조하면서도 미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북한에 이용만 당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지난주 백악관에 오토 웜비어 가족을 초대한 사실을 언급하며 북한에 억류된 인질을 석방하기 위한 조치가 더 빨리 이뤄져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ㅡㅡㅡ

범정부 차원의 접근으로 북한 등 적대국의 ‘악성 영향’을 다루는 기관을 설립하는 내용의 법안이 미 상원에 상정됐습니다. 미 국가정보국장실 산하에 총괄 기관을 편성해, 각 부처에 산재된 해외 악성 영향 대응 노력을 통합하겠다는 겁니다.

ㅡㅡㅡ

유엔이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보편적 정례검토인 UPR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공식 채택했습니다. 유엔은 북한 인권 문제를 지적하고 262개의 권고안을 제시했는데, 북한은 이 가운데 130개를 거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