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경제 2011.03.07 (월)
■ 공짜폰 알고보니 소비자 부담
공짜폰 마케팅도 문제가 되고 있다. 공짜폰은 이통사가 제조사가 보조금을 부담해 소비자에게 공짜로 휴대폰을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짜폰에는 함정이 있다. 스마트폰은 같은 공짜폰으로 공급되지만 선택 가능한 요금에 큰 차이가 보인다.
전자에 속한 휴대폰은 기본 요금제 혹은 특정 부가 서비스를 3개월 미만으로 선택해 사용하면 되는 것에 반해 후자에 속한 스마트폰은 월 4만5000원에 이르는 요금제 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공짜 스마트폰에 붙여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평균 약정 기간 24개월을 감안했을 때 공짜폰이라는 팻말을 달고 가입한 이통사에 총금액으로 140만원에 가까운 비용을 나누어 납부하는 셈이다.
휴대폰을 별도 구입했을 때 휴대폰을 80만원으로 계산하더라도 50만원에 가까운 비용을 통화 비용으로 지불한다는 계산이다.
스마트폰 열풍에 무심코 합류해 낭패를 본 사용자도 늘어나고 있다. 2년 약정에 공짜라는 문구에 현혹돼 가입하더라도 요금 폭탄을 피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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