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의원들, ‘웜비어 몸값’ 청구 북한 비판…“웜비어 가족에 진 빚 5억 달러 넘어”

배세태 2019. 4. 27. 08:42

미 의원들, ‘웜비어 몸값’ 청구 북한 비판…“웜비어 가족에 진 빚 5억 달러 넘어”

VOA 뉴스 2019.04.27 이조은 기자

https://www.voakorea.com/a/4893404.html

 

지난 2017년 6월 북한에서 풀려난 미국인 오토 웜비어 씨를 태운 미군 군용기가 신시내티 런컨 공항에 도착했다. 의식불명 상태의 웜비어 씨(푸른색 상의)는 곧바로 군용기에서 구급차로 옮겨졌다.


미국 의회 의원들은 북한 정부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병원비 200만 달러를 청구한 데 대해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미 법원의 판결에 따라 북한이 웜비어 가족에게 빚진 5억 달러 이상의 배상금을 지불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략>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밥 메넨데즈 의원은 “북한이 웜비어의 ‘몸값’을 요구했다는 건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메넨데즈 의원은 25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북한이 웜비어의 석방 조건으로 병원비 200만 달러를 미 정부에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메넨데즈 의원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에 동의한다는 것도 터무니없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의 크리스 밴 홀런 상원의원도 북한의 요구가 얼토당토않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밴 홀런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은 미국인을 잔인하게 고문하고 투옥하며, 결과적으로는 살해한 뒤 200만 달러의 의료비를 미국에 청구한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책임을 묻는 실질적인 계획이 없다”며, “의회가 (대북 제재 강화 법안인) ‘브링크 액트’를 통과시켜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브링크 액트’는 상원 은행위 소속인 밴 홀런 의원이 공화당의 팻 투미 의원과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 직후 공동 발의한 대북제재 강화 법안입니다. 웜비어를 추모하기 위해 ‘오토 웜비어 대북 은행업무 제한 법안’으로 명명됐습니다.

 

웜비어의 고향인 오하이오주가 지역구인 공화당의 롭 포트만 상원 외교위원은 ‘VOA’에, “북한은 웜비어에게 부당한 유죄판결과 가혹한 형벌을 내리는 등 굉장히 여러 면에서 학대를 가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북한은 자신들이 야기한 웜비어의 끔찍한 상태에 대해 16개월 동안 웜비어의 가족은 물론 미국에도 알리길 거부했다”며, “미국은 북한에 아무 것도 빚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북한이 웜비어 가족에게 모든 것을 빚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북한이 지난 2017년 혼수 상태에 있던 웜비어의 석방 조건으로 병원 치료비 명목의 200만 달러의 청구서를 미국 측에 제시했고, 미국은 여기에 서명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신문은 이 청구서가 미 재무부로 보내졌으며, 2017년 말까지는 미지급 상태였으나 이후 지급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인질 협상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을 것이고, 이 같은 정책 때문에 협상이 성공적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도 같은 답변을 내놨습니다.

 

논란이 이어지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트위터를 통해 “웜비어를 위해 북한에 지불된 돈은 없다"며 "200만 달러는 물론 다른 아무 것도 주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4명의 인질 석방을 위해 18억 달러를 지불하거나 곧 전장으로 돌아간 테러리스트 인질 5명을 석방한 오바마 정부가 아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공화당 소속 리 젤딘 하원의원은 트위터에서, “북한이 웜비어의 가족에게 빚진 돈이 5억1천만 달러이고 미국이 북한에 빚진 돈이 200만 달러라고 가정하면, 미 정부가 웜비어 가족에게 200만 달러를 주고 북한이 웜비어 가족에게 4억9천9백만 달러를 주는 방안은 어떤가”라고 제안했습니다. 이어 “그렇게 되면 의료비 청구와 법원 판결 모두 해결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 워싱턴 DC 연방지법은 웜비어 가족이 북한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 지난해 12월 “고문과 인질극, 비사법적 살인과 함께 웜비어의 가족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 북한에 책임이 있다”며 북한에 5억113만4천683 달러를 배상하라고 최종 판결한 바 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