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마이크 폼페오 “북한 같은 불량정권 상대하기 어려워…제재 더 강화해야”●●

배셰태 2019. 4. 11. 09:07

폼페오 “북한 같은 불량정권 상대하기 어려워…제재 더 강화해야

VOA 뉴스 2019.04.11 박승혁 기자

https://www.voakorea.com/a/4870610.html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10일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 문제 등에 관해 증언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을 불량정권이라고 언급하면서 제재 완화 없이 북한의 제재 회피 활동을 강력히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한 정상회담을 앞두고 대북 제재에 대한 잇따른 입장 표명입니다.

 

<중략>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의 예산안 청문회에서 의원들은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을 출석시켜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압박이 느슨해진 게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폼페오 국무장관은 이에 대해 북한을 ‘불량 정권’이라고 지칭하면서 대북 제재는 약해지지 않았으며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중략미국은 북한의 불법 선박 환적을 단속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북한 같은 이런 불량 정권들은 상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폼페오 장관은 그러면서 북한을 계속 압박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중략>

 

폼페오 장관은 북한 문제의 최종 목표는 국제사회의 검증을 받는 완전한 비핵화라고 거듭 밝히면서, 북한에도 이 점을 여러차례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즉 CVID에 대한 약속을 입증할 때까지 어떠한 제재도 해제돼선 안 된다는 데 동의하느냐?”는 코리 가드너 의원의 질문에 폼페오 장관은 그 부분에 약간의 여지를 남겨두고 싶다면서도 비핵화에 대한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핵심적인 유엔 안보리 결의는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