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무부, ‘미-한 목소리 일치’ 강조 해리스 대사 발언에 “미국 정책에 부합”

배셰태 2018. 10. 18. 09:23

국무부, ‘미-한 목소리 일치’ 강조 해리스 대사 발언에 “미국 정책에 부합”

VOA 뉴스 2018.10.18 이조은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18023.html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미 국무부는 남북대화가 북한의 비핵화와 계속 연계되고 미-한 양국의 목소리가 계속 일치돼야 한다는 해리스 해리 주한 미국대사의 최근 발언은 미국의 정책에 부합한다고 밝혔습니다. 남북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별도로 진전될 수 없다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발언을 상기시켰습니다.

 

<중략>

 

남북대화는 반드시 북한의 비핵화와 계속 연계돼야 하며 미국과 한국의 목소리는 계속 일치돼야 한다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미국의 정책에 부합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중략>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7일, 해리스 대사가 이날 한국의 한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남북 대화와 관련해 전한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 같이 답했습니다.

 

이어 남북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해결과 별도로 진전될 수 없다는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상기시켰습니다.

 

<중략>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프랑스에서 유엔제재 완화 필요성을 거론하며 언급한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 단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질문에도 제재 완화보다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습니다.

 

<중략>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 완화가 비핵화 뒤에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매우 명확히 했고, 비핵화에 빠르게 도달할수록 더 빠르게 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