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무부 “스티븐 비건, 러시아서 북한 FFVD 달성 논의”

배셰태 2018. 10. 17. 08:49

국무부 “비건, 러시아서 FFVD 달성 논의…이해당사국들과 유엔재재 이행 협력 전념”

VOA 뉴스 2018.10.17 이조은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16358.html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미 국무부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러시아 관리들과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 달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러시아를 포함한 이해 당사국들과 엄격하고 지속적인 유엔제재 이행에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략>

 

비건 특별대표가 러시아에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중략>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6일 VOA에, 비건 특별대표가 모스크바에서 외무부의 이고리 모르굴로프, 세르게이 랴브코프 차관과 만났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이어 양측 간 대화는 훈훈하고 우호적이었으며, 많은 협력 분야를 모색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러시아를 포함한 이해 당사국들과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엄격하고 지속적인 유엔제재 이행에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략>

 

이 관계자는 또 비건 특별대표가 러시아 측과의 이번 회담에서 카운터파트들에게 비핵화가 최대한 빨리 진행되고 북한의 밝은 미래를 만드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철저히 조율된 소통을 지속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중략>

 

아울러 비건 특별대표의 이번 유럽 순방에서 대북제재 문제가 안건으로 오를 것이냐는 질문에, 비건 특별대표는 유럽연합(EU),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그리고 유럽 카운터파트들과의 실무 차원 회담을 위해 (러시아에 이어) 벨기에 브뤼셀과 프랑스 파리를 방문할 것이라는 점만 확인해줄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하전략